임실군 우수농산물 관리교육
임실군 우수농산물 관리교육
  • 박영기
  • 승인 2009.03.2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은 우수농산물 관리(GAP) 인증에 대한 교육을 23일 오전 9시 관내 농업인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실시했다.

GAP(우수농산물관리제도)란 안전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농산물의 생산단계에서부터 수확 후 포장단계에 이르기까지의 토양·수질 등의 농업환경 및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ㆍ중금속 또는 유해생물 등 식품안전성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위해 요소를 관리하는 제도로 소비자가 농산물의 재배에서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의 이력사항을 알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최근 각종 먹거리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 되면서 안전하고 위생적인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국가의 농산물 생산 관리시스템을 향상 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도입된 이 제도는 국산농산물의 안전성과 신뢰성 향상으로 소비자 만족은 물론 농가의 소득증대에도 큰 기여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는 수출 농산물에 대한 국제 기준에도 대응할 수 있어 국제 농산물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GAP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하는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 하고, 지정된 인증기관에 인증신청을 해야 한다”며 “앞으로 관내 농업인이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 및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임실=박영기기자 yk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