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 성공위해선] 선발기준 확정 공정성 담보 우선
[입학사정관 성공위해선] 선발기준 확정 공정성 담보 우선
  • 소인섭
  • 승인 2009.03.17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마다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신입생 전형을 확대하거나 도입을 서둘고 있으나 제도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정성이 담보돼야 할 것이란 지적이다.

한국교총이 지난해 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입학사정관제 반대 이유로 ‘선발기준의 타당성 및 제도 운영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란 응답이 74.2% 차지했다. 한 대학의 입학처 관계자는 “대학들이 자신만의 입학기준을 만들어 입학사정관제 전형에 대입할 수 있다”면서 “실제 지난해 고려대가 수시전형에서 고교등급을 반영했다는 논란도 있었지만 대학이 자기 입맛에 맞는 학생을 골라 뽑는 도구로 전락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수험생들은 어떤 준비해야 하나

우선 고 3 학생들의 입시 준비는 별로 달라질 게 없다. 전형이 불과 몇 달 남지 않았기 때문에 ‘끼’가 적합하지 않은 학생을 새롭게 도전하기보다는 종전대로 하는 것이 좋다. 단지 중3과 고 1·2학년의 경우 대학마다 상이한 전형방식에 눈을 돌리고 지켜 보는 것이 중요하다. 황정선 전주대 입학사정관은 “현재 고3학생은 놀라지 않아도 된다”면서 “다만 두각을 나타내는 학생들에 대한 진학지도가 필요한데 배짱이 있는 학생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시스템이 완비돼 있지 않기 때문에 대학들이 학업 우수자 위주로 신입생을 뽑을 수밖에 없다”면서 “이 제도가 향후 3∼4년 정도는 돼야 착근이 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공정성 확보 관건

도내 진학담담 교사들은 입학사정관제를 공교육을 살리기 위해 원칙적으로 필요하다면서도 크게 기대하지 않는 눈치다. 한 교사는 “특기자 전형에서 내신이 안되니까 그냥 떨어뜨리더라”면서 “화두가 된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투명하게, 정말 가능성 있는 지방학생도 과감히 뽑아 줘야만 공교육에서 작은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제도의 성패는 공정성과 기준의 투명성, 사정관의 전문성과 직업윤리, 대학 기부자 추천 배제, 홍보 등에 달려 있다. 도내 한 사정관은 “사정관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아직 부족한 것 같고 선발과정에 인재상을 꿰뚫고 있는 교수들의 참여도 필요하다”면서 “점수는 곧 실력이란 등식을 깨기 위한 노력을 대학이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소인섭기자 iss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