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의 불씨만 키우는 민주당
분열의 불씨만 키우는 민주당
  • 김남규
  • 승인 2009.03.16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9 재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은 이제야 공천심사위를 구성 했을 뿐 명확한 공천 기준 하나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민주당의 원칙 없는 행보로 인해 누가 누군지 구분도 못할 정도로 많은 후보들이 출사표를 던졌고, 정동영 전 장관까지 전주 덕진구 출마를 선언하게 이르렀다. 후보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지역의 정치 역량이 커졌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지역 활동이 전혀 없이 선거철에만 지지를 호소하는 정치인들이 난립하는 것을 두고 지역 정치 역량이 커졌다고 말 할 순 없다. 공천에서 탈락하면 뒤도 안돌아보고 서울로 올라가버리는 선거 철새 정치인, 무늬만 지역사람 일뿐 중앙 정치 인맥에 기대어 공천에 목메는 후보들이 그 예다.

이러한 후보의 난립을 부추기고 지역 유권자들을 무시하고 있는 것은 바로 민주당 지도부다. 재선거를 40여일 앞두고도 후보 공천 기준하나 마련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한나라당 심판’만 외칠게 아니라 한나라당에게서 오히려 배워야 한다. 한나라당은 2004년 차떼기당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천막 당사’를 세우고 국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18대 총선에서는 공천 기준에 ‘비리 전력자 공천 배제’ 원칙을 세우고 아예 공천 심사 대상에서 비리전력자를 제외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지금 민주당은 어떠한가? 개혁 공천은 커녕 비리 전력자가 버젓이 출마 선언을 하도록 방치하는가 하면, 정동영 전 장관의 출마 선언으로 인해 당내 분란만 커지고 있다. 아직도 도민들이 차려주는 따뜻한 밥상만 바라면서, 지역 정서에 기대어 아니하고도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지 않는가?

이번 4·29 재·보궐선거는 한나라당 심판’이라는 전국적 의미를 지니고 있고, 전주의 경우 ‘민주당 평가’라는 지역적 의미 또한 중요하게 보아야 한다. 두 가지 측면에서 최근 핵심 쟁점이 되는 문제가 정동영 전 장관의 출마다.

이번 재·보궐 선거는 정당의 이해관계를 넘어 ‘한나라당 심판’을 위해 국민들에게 호소하고 힘을 모아가야 할 때다. 그러나 정 전 장관의 출마 선언을 둘러싸고 민주당의 내부 계파의 이해관계로 인해 분열로 치닫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한나라당 심판’은 단지 구호 일뿐이고 국민들에게는 정파 싸움으로 보여지는 사태가 발생하고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게 되면,이명박-한나라당의 독주를 막아낼 기회를 잃고 방송관련법 등 각종 악법을 한나라당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도록 방치 하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또한 민주당은 노무현 정부의 실정으로 얼룩진 국민의 아픈 상처를 어루만져주어야 할 책임이 있으며, 이러한 책임의 한가운데 있는 사람 중 하나가 바로 정 전장관이다. 정 전장관의 출마는 아직도 아물지 않은 국민들의 상처를 다시 돋게 할 뿐만 아니라, 재·보궐 선거에서 ‘잃어버린 10년’을 다시 써먹고 싶은 한나라당에게 좋은 빌미가 될 뿐이며 벌써부터 한나라당은 정장관의 복귀를 반기는 눈치다.

민주당은 개혁 공천을 통해 국민의 열망을 모아내야 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정 전 장관을 공천하느냐 마느냐의 논란에 빠져드는 것 자체가 이미 거꾸로 돌아가는 것이다. ‘거물급 인사 공천’이니 ‘전략 공천’이니 하는 말을 되풀이 하고 있는 것 역시도 마찬가지다. 도민들이 바라는 것은 ‘덕진구에 누가 당선 되느냐’하는 소아적인 것이 아니며, 정 전 장관의 정계복귀를 위해 민주당을 지역정당으로 전락시키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획기적이고 개혁적인 공천 방안을 시급하게 마련하여 전라북도민과 국민들의 열망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