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에는 웃음보다 더 큰 덤이 있다
웃음에는 웃음보다 더 큰 덤이 있다
  • 김명한
  • 승인 2009.02.24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요일이다. 목요일은 목이 터져라 목청을 높여 웃는 날이고, 금요일은 금방 웃고 또 웃는 날이란다. 지금은 모두가 힘들다. 없어서 힘든 사람과 미래의 희망이 없어 힘들게 사는 사람들이 있다. ‘힘들수록 웃어라’ 라는 옛말이 있다. 웃음의 필요성에 대한 말이 우리 주변에는 참으로 많다. 그러나 실천이 그리 쉽지 않은 것이 또한 웃음이다. 업무와 관련해서 국립5·18민주묘지 근처에 있는 자치단체 위탁시설인 화장장을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열심히 설명 해 주는 직원분의 말이 잊혀지지 않는다. 화장(火葬)하는 업무를 담당하면서 만나는 사람마다 울고 뜨거운 불과 함께하는 근무환경에 실망하면서 늘 이직을 생각하고 있던 중 어느 날 슬피우는 유가족에게 가벼운 위로의 말씀을 드렸는데 그 분이 고맙다면서 “그래도 우리는 살아 있지 않느냐” 하는 말에 용기를 얻었다고 한다. 용기는 새로운 희망이고 덤으로 우리에게 활력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 해 주었다.

[용기는 새로운 희망이다] 이러한 삶의 활력은 바로 뇌에서 엔돌핀이 나온다는 증거다. 웃음 속에는 마약 성분인 모르핀의 200배 이상의 효과가 있는 엔돌핀이 생성되고 암을 죽이는 자연살해세포(NK)가 증가한다고 한다. 즉 웃음은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하는 천연치료제인 것이다. 우리 몸에는 모두 650개의 근육이 있는데 한번 웃으면 231개의 근육이 움직이고, 특히 얼굴 근육 80개 중 15개가 움직인다고 한다. 근육의 움직임으로 활력이 생기고 웃고 난 뒤에도 근육의 이완으로 편안함을 덤으로 준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어린아이들의 웃음에는 아주 편안함이 있다. 통계학적으로 어린아이들은 하루에 300-600번 웃고 어른들은 7-8회 웃는 다고 하니 그 편안함은 비교가 되지 않는다. 어린아이는 어른들의 웃는 얼굴을 보며 따라 웃고 찡그린 얼굴을 보면 찡그린다. 대다수 어른들은 어린아이를 보면 웃으면서도 일상생활에서는 표정이 없다. 링컨은 “우리가 행복해지려고 마음먹은 만큼 행복해 질 수 있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나 조건이 아니라 늘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아주 작은 것부터 행복을 찾아내는 우리 자신의 생각이 중요하다. 행복해 지고 싶으면 행복하다고 생각하라”라고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가 있다. 어린아이들처럼 따라서 웃던지 억지로라도 웃는 연습을 해 보자. 우리의 뇌는 영리한 것 같아도 멍청하다는 얘기가 있다. 억지로 웃어도 신나게 웃는 것처럼 엔돌핀이 나온다는 것이다.

[억지로 웃어도 엔돌핀이 나온다] 웃으면 얼굴의 광대뼈 아래의 근육이 위로 올라간다. 그 올라가는 근육을 주무르고 반복하는 일을 습관화 하자. 그리고 책상 앞에 나 또는 가족의 웃는 사진을 붙여놓고 볼 때마다 미소를 지어보자. 부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어두움이 밝은 것으로 바뀌는 행복감을 느낄 것이다. 다음에는 사소한 것에도 웃을 줄 아는 훈련이 필요하다. 즉 친구 또는 직장동료가 웃기는 얘기를 할 때 맞장구를 치면서 기회는 왔다하고 크게 웃어보자. 그와 친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덤으로 식사 제의도 들어 올 수 있다. 웃음은 혼자 웃는 것보다 여럿이 웃으면 33배의 효과가 생긴다고 한다. 요즘 웃음동아리가 직장에 많이 생겼다. 같이 웃으면서 서로에게 엔돌핀 바이러스를 전파하여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남에게 얘기해 줄 수 있는 유머를 개발하는 일이다. 남에게 유머를 얘기할 때에 1개로만 끝내지 말고 시리즈로 해야 많이 웃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남자 바람둥이는 어떻게 웃을까? Girl Girl Girl(걸걸걸), 그럼 여자 바람둥이는? He He He(히히히) 요리사는? Cook Cook Cook (쿡쿡쿡) 등 남과 같이 웃을 수 있는 유머 한두개를 항상 내 것으로 해 놓자.

[웃음은 인간만의 아름다운 화장술] 웃음은 동물 중에서 유일하게 인간만이 지닐 수 있는 아름다운 화장술이며, 인간관계를 신뢰하게 해주는 평화의 메시지라고 한다. 특히 데일 카네기는 ‘웃지 않는 사람은 장사를 해서는 안 된다. 미소는 지친 사람에게는 안식이며, 절망에 빠진 사람에게는 빛이고, 모든 문제에 대한 자연의 묘약이다.’라고 하였다. 예쁜 얼굴이 필요하다거나 사업에 성공하려면 먼저 웃는 연습을 해 보자. 웃음은 이 시대 최고의 성형수술이자, 최상의 인테리어이며, 웃음보다 더 큰 건강과 행운을 덤으로 주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나의 웃음 바이러스로 주변을 감염시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보자. 거울은 먼저 웃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