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폐석산 민관합동 점검
익산시, 폐석산 민관합동 점검
  • 최영규
  • 승인 2009.02.19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청정 도시를 추구하는 익산시가 폐석산 환경오염에 대한 주민 의혹과 행정 불신이 제기되자 이를 종식시키기 위한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19일 시에 따르면 감사담당관 주관으로 청소과, 산림공원과, 기업체, 주민, 환경단체, 환경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폐석산 복구지 폐기물매립장에 대한 대대적인 민관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환경오염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낭산 및 함열 지역 6개소 업체를 점검해 폐석산복구사업장에 복구한 성토재와 침출수 등 시료를 채취 조사할 방침이다.

여기서 채취된 시료는 주민들이 추천한 한국환경자원공사,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전주지원 등 2개의 공인된 기관에 성분검사를 의뢰해 카드뮴, 구리 등 11개 중금속 항목과 지하수 46개 항목에 대한 기준치와 재활용 폐기물 품목 위반여부를 밝힐 예정이다.

성분검사는 2주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시는 공인기관의 성분 검사결과를 시민에게 공표하고, 기준치를 초과하는 사업장의 경우 폐기물관리법에 기준해 고발조치 또는 폐기물 조치명령, 재활용 사업정지 등 강력 대처할 계획이다.

한편 익산지역 폐석산복구사업장에 대해 지난해 10월 민관합동으로 현지점검하고 시료를 채취, 전북보건환경연구원에 성분 검사를 의뢰한 결과 중금속과 지하수 항목 등이 기준치 허용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양질토와 재활용 폐기물 혼합 비율이 50:50을 잘 지키지 않은 5개의 사업장에 대해 원상복구 및 중단 명령이 내려졌다.

익산=최영규기자 ygcho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