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2009학년도 법학전문대학원 예비과정 개강
원광대, 2009학년도 법학전문대학원 예비과정 개강
  • 김한진
  • 승인 2009.02.03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는 오는 3월 개원을 앞두고 있는 법학전문대학원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입학 전 예비과정을 2일부터 13일까지 2주 동안 실시한다.

2일 오후 오리엔테이션으로 시작한 예비과정은 법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법조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 함양을 비롯해 대학원 생활의 적응력을 높여 성공적인 교육목표 달성으로 전인적 법조인을 양성하기 위해 준비되었으며, 학교 기숙사에 입소해 1일 8시간씩 총 80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전체 교육과정은 유명인사 초청 특강을 비롯해 헌법, 민법, 형법 등 기본과목과 도덕성함양, 특성화, 국제화, 교양지식 등 교양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룹별 토의 및 자유토론, 전체간담회 등도 마련된다.

특히 유명인사 초청특강은 김지형 대법관과 김종대 헌법재판관의 특강이 6일로 예정되어 있고 교양지식영역에서는 소설가 박범신 씨가 강사로 초빙됐다.

첫째날 오리엔테이션에 이어 열린 특강에서 나용호 총장은 “훌륭한 법조인은 사회에 보탬이 되고, 약하고 아픈자를 도와 줄 수 있는 사람”이라며, “나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세상을 해석하는 다른 사람을 용인하는 과정을 통해서 내가 옳다는 것보다는 내가 틀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바탕을 둔 법조인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지나치게 객관적이어서 무관심한 3인칭도, 지나치게 주관적이어서 근거 없는 1인칭도 되지 않는 훌륭한 법조인이 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 가자”고 말했다.

한편 원광대학교는 법학사와 비법학사 등 수강생들의 개인별 차이를 고려해 법학기본과목은 2개 반으로 나누어 운영하며, 교양영역에서는 마음공부를 위한 ‘선과 인격수련’ 프로그램도 실시해 도덕적 법조인 양성을 위한 기초를 다질 예정이다.

익산=김한진기자 khj23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