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위기에 시달리는 미국 지방정부들
재정위기에 시달리는 미국 지방정부들
  • 전희재
  • 승인 2009.01.1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로 촉발된 금융위기로 ‘08년도 하반기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0.6%를 기록하였고 실업자 수는 약7%인 461만 명에 이르렀다. 금년에는 실업율이 8~10%대까지 올라갈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러한 경제공황사태의 여파로 50개 주(州)정부들은 크나큰 재정위기에 봉착하고 있으며, 특히 뉴욕등 43개 주(州)가 40조원에 이르는 심각한 예산부족 상태로 재정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미국 최대 주(州)인 캘리포니아의 아놀드 슈와제네거 주지사는 작년 11월 “경제위기가 계속된다면 재정적자가 112억 달러(15조)에 이르러 특단의 대책이 없다면 3개월 내에 현금이 바닥난다”고 주(州)의회에 협조를 호소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의 경기침체는 1920년대의 대공황에 버금가는 후퇴기로 어느 불경기보다 더 심각하다. 몇 개의 주정부들만이 2010 회계년도 적자를 면할 것으로 보이며 재정결손액은 당초 추정치 78조원을 훨씬 뛰어넘는 총130조원 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재정부족의 가장 큰 원인은 경기침체 여파에 따라 소득세와 판매세의 수입이 급감하고, 주택가격이 급격히 하락하여 재산세 세수는 가파르게 감소하는데 비해 실업자 급증 등으로 관련 복지예산 지출이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주정부들은 재정적자로 부터 탈출하기 위해 사업을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하여 불필요하고 낭비적요소가 많은 예산을 삭감하고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는 상당수의 복지 및 교육관련 사업을 폐지하며, 인력 감축 등 초긴축재정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5조원의 적자가 예상되는 뉴욕시는 3,000명이상의 공무원감축과 1,000명의 뉴욕경찰인력을 줄일 계획이라고 블룸버그 시장은 발표하였다.

일부 주(州)에서는 적자를 메꾸기 위해 도로나 공항, 복권, 골프장등 돈 될만한 자산이나 운영권을 속속 매각하고 있다. 인디애나주는 지난 2006년 유료도로를 5조원에 매각하여 성공한 바 있으며, 미네소타주 팀 폴런티 주지사는 5조6천억원의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주(州)소유의 최고급 골프장과 스포츠센터, 공항, 동물원등을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재정적자를 메꾸기 위한 주정부 자체노력에는 한계가 있다. 재정지출삭감이나 인력감축 및 세수증대등은 결국 서비스 축소나 지역 경제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자연히 연방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지난 2003년도에 연방정부는 주정부의 재정적자 보전을 위해 26조원 규모를 지원한 바 있으며 최근에도 일부 주정부에서는 이미 연방정부의 지원을 받은 바 있다. 지난 11월에는 펜실버니아에서 개최된 오바마 대통령당선자와 주지사와의 회동에서 주지사들은 구제금융의 일부를 주정부에 지원해 줄 것을 건의하기도 하였다.

미국과 같이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 상황에서 대부분의 자체재정수입을 부동산관련세와 자동차세, 담배판매세등에 의존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도 재정위기를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2007년도 주택거래세수입은 약 2조7천억으로 전년대비 10.8%가 줄어들었는데 2008년도 11월까지 전국 주택거래는 총 112만호로 5년 평균치보다 11.2%가 줄었다. 앞으로도 부동산거래의 침체가 예상되고 아파트분양도 순조롭지 않아 지방세수전망은 어두운 편이다. 또한 자동차 증가는 IMF이후 지난달 처음으로 감소세로 들어섰으며, 담배판매세수입도 여러 가지 요인으로 감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정부도 경제위기극복을 위한 국가재정수요가 대폭 늘어나 자치단체를 지원할 수 있는 여력은 크게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행정안전부가 2007년도 지방자치단체의 행사 및 축제 경비총액이 6,912억원에 이르며 2003년 이후 매년 16.9%의 평균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전북에서만 행사 및 축제로 335억원 정도가 집행되었으며 앞으로 내년 지방선거등을 의식하여 더욱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미국지방정부들이 겪고 있는 재정위기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갈수록 어려워져가는 경제위기상황 속에서 재정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불필요한 예산을 과감히 줄이고 중장기 재정전망을 면밀히 검토해야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