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도민비상대책위, 토공­주공 통합 강행시 강경 투쟁 불사
범도민비상대책위, 토공­주공 통합 강행시 강경 투쟁 불사
  • 남형진
  • 승인 2008.12.0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추진 범도민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임병찬)의 주도로 도내 14개 시군에서 한달 여 남짓 동안 진행된 토공 통합 반대 혁신도시 차질없는 추진 촉구를 위한 범도민 100만 서명 운동이 기대 이상의 높은 관심속에 마무리 됐다.

무려 117만명에 이르는 도민들이 서명 운동에 동참한 것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공기업 선진화 정책의 핵심인 토공 통합을 반대한다는 분명한 의사 표시로 풀이되고 있다.

이같은 전북 도민들의 높은 참여는 지난 2006년 지역의 최대 현안이던 새만금 특별법 제정을 위한 100만명 서명 운동 당시와 비교해 볼 때도 무려 14만명 이상 많이 참여한 것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한 것이다.

그만큼 낙후 전북 탈피를 바라는 전북 도민들의 몸부림이 거세지고 있다는 반증이며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한 메시지를 정부에 전달코자 하는 도민들의 의지 표명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 관련 범도민 비상대책위원회는 “도민들의 단결된 의지가 모아진 만큼 토공 통합 철회와 혁신도시의 차질 없는 추진을 바라는 전북 도민들의 염원을 정부와 정치권에 강력하게 촉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범도민 비상대책위원회는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의 토공·주공 통합 관련 법안 심의 일정을 주시하면서 전북 도민들의 민심이 담겨져 있는 서명부를 여야 정치권은 물론 국토해양위원회와 관련 중앙 부처 등에 전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비대위는 상황이 유동적이기는 하지만 정부가 토공 통합 방침을 강행할 경우 대정부 상경 투쟁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여의도 국회의사당과 과천 정부 청사를 대상으로 각각 두차례씩 대규모 상경 투쟁을 계획하고 있으며 도민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는다면 더욱 더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해 나간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비대위는 “국민과의 약속을 중요시 해야 할 정부가 민심을 저버리고 공기업 선진화라는 단순한 잣대로 토공 통합을 강행한다면 거도적인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고 강조한 바 있어 현 상태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도민들이 보내준 열화와 같은 성원을 토대로 정부 정책의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는 것이 비대위의 최종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부는 최근까지도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대한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으며 한나라당측은 여야 간사간 만남에서 결렬된 토공·주공 통합법안 국회 상정에 대해 직권 상정까지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한차례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비대위 임병찬 위원장은 “토공 통합 반대와 혁신도시 차질 없는 추진을 촉구하는 우리의 요구는 정부가 약속한 사항을 그대로 추진해 달라는 것으로 결코 지나친 것이 아니다”면서 “정부는 117만 전북도민들의 민심을 바로 알아야 하며 토공 통합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예정대로 혁신도시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형진기자 hjna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