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도사격장 소음 못살겠다
직도사격장 소음 못살겠다
  • 정준모
  • 승인 2008.11.1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피해 호소, 군산시 정부 대책마련 촉구
군산 직도사격장 자동채점장비 설치 허가 당시 ‘미 공군 전투기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정부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는 비난 여론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군산시가 적극 대응에 나섰다.

국방부는 지난 2006년 직도사격장 자동채점장비 설치에 따른 지역민들의 반발이 거세자 일자 ‘고군산군도연결도로 개설사업’을 비롯한 직도지원사업과 미공군 전투기 소음 저감 대책을 약속했다.

“휴일은 사격훈련을 하지 않고 전투기 비행시간은 평일 오전 9시에서 밤 9시까지로 제한하며, 비행경로는 고군산군도 및 산업단지를 우회하는 쪽으로 변경하겠다”는 것이 요지.

그러나 미 공군 기지 주변을 비롯한 도심 전역에서 시민들의 소음 피해 민원이 끊이지 않는데다 시의회에서도 이 같은 문제를 공식적으로 지적하기에 이르렀다.

서동완 시의원은 이달 초 열린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지난달 말 현재 저공비행과 야간 및 새벽 비행기 소음 때문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는 10건의 민원을 접수했다”고 주장했다.

미룡동에사는 박모(58)씨도 “심야에 들리는 비행기 소리는 단순한 소음 차원을 뛰어 넘은 심각한 수준”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최근 시 고위 관계자들은 잇따라 국방부를 방문, 군산에 설치된 환경부 자동소음측정망 자료 분석 결과 군산 비행장 주변 소음도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시민들 역시 주·야간 전투기 비행에 따른 소음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며 정부차원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직도사격장 산지전용허가 이후 그동안 전투기 소음 저감을 위한 국방부의 추진사항 및 향후 소음저감 대책을 공문으로 시에 통보해 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특히 시는 ‘군 소음특별법’ 제정 과정에서 미군기지를 제외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유감의 뜻을 밝힌 후 미군기지 포함과 신속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방부의 각별한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국방부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돼야 하며 미군기지 소음 저감과 민원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미군기지우리땅찾기모임은 18일 ‘직도사격장 승인 이후 군산에 미친 영향’이란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인 데 이날 미군 전투기 소음 관련 구체적인 피해 상황이나 자료가 나올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군산= 정준모기자 jj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