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활동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방과후 활동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 김은희
  • 승인 2008.10.2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과후 활동이란 시간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그 내용을 규정 할 수 있다. 시간적 측면에서는 학교교육이 진행된 이후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며 내용적 측면에서는 학교에서 제공되는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활동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가정이나 사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활동을 제외한 학교나 지역사회, 국가가 방과후에 제공하는 활동을 지칭한다.



방과후 활동의 구성

일반적으로 방과후 활동을 방과후 학교와 동일한 개념을 인지하는 경우가 있는데, 엄밀히 말해 방과후 활동은 방과후 학교를 비롯하여 청소년 아카데미, 청소년 공부방,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보육 등의 5가지 사업을 포괄하고 있다.

각각의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먼저, 방과후 학교는 많이 알려진 대로 사교육을 줄이고 공교육을 내실화 하기 위해 학교에서 특기적성 교육 및 수준별 보충학습 등을 실시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청소년 아카데미는 맞벌이 및 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 가정의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고, 청소년 공부방은 저소득층 청소년들의 학습 공간 및 학습지원, 문화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한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방과후 보육은 영유아 보육의 연계선상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에 대한 돌봄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방과후 활동은 아동복지, 여성복지, 지역복지, 가족복지, 교육적 관점에서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즉, 사회변화에 따른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로 인해 방치되는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보호 기능의 수행과 여성인력의 사회참여 보장, 가정해체의 방지 및 사교육비의 절감을 통한 공교육 활성화에 초점이 맞추어진 것이다.



방과후 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하지만 이러한 취지에도 불구하고 방과후 활동의 진행과정에서 몇몇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크게 4가지 측면에서 모색해 보고자 한다.

첫째, 단기 및 중장기적인 추진계획이 필요하다. 방과후 활동의 구성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5개의 개별 사업이 각각의 영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실정으로 개별 계획에 의한 독립적인 운영 형태를 띠고 있다. 이러한 실정에서 방과후 활동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의 사업 내용에 대한 단기 및 중장기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사업의 내용을 조정하고 체계화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지원체계 및 연계성의 확보가 필요하다. 방과후 활동과 관련하여 지역과 학교 및 방과후 활동과 관련된 기관간의 협의체 구성을 통한 중복 사업의 배제와 합리적인 영역의 배분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효율적인 피드백 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각각의 영역에서 수요자들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사항 등에 대한 의견수렴과 평가를 통해 보완해 나감으로서 수요자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정책적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넷째, 전략적인 홍보방안의 강구와 다양성을 추구하여야 한다. 상당수의 학부모들은 방과후 활동과 관련된 사업들이 소외계층을 위한 측면에서 제공되어 진다는 선입견을 가지는 경우가 있어 이로 인해 참여를 꺼리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방과후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인식의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 더불어 농촌과 도시 지역간의 특성을 감안하고 장애아 등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다양성을 담보해야 할 것이며,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다문화주의를 반영 할 수 있는 정책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방과후 활동이 협의적 체계를 이루고 수요자의 요구와 다양성을 반영하는 정책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전북도의회 최형열 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