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시각> 군산과 익산이 하나가 된다면
기사시각> 군산과 익산이 하나가 된다면
  • 정준모
  • 승인 2008.10.07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행정 체제 개편안이 서서히 속도를 내고 있어 이에 대한 군산시의 대응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와 여권이 도를 없애는 동시에 전국 행정단위의 통폐합을 통해 40여개로 나누는 방안과 60~70개로 나누는 두 가지 개편안을 유력시되고 있는 가운데 행정체제 개편을 국민투표에 부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본보 7일자 보도>

여기에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불과 2년 앞두고 있는 마당에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며 부정적인 반응도 상존하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현재 행정체제가 인구는 감소하는 데 행정비용과 공무원 수는 오히려 늘어나는 등 행정 낭비가 심하고 행정권역과 생활권역이 일치하지 않아 비효율적”이라는 여야의 공감대가 형성된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대목이다.

이런 상황속에 최근 행정 체제 개편을 전제로 급부상한 군산과 익산을 하나로 묶은 ‘군산부’안이 급부상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물 위로 떠오른 ‘군산+ 익산+ 충남 서천군 안’과 ‘군산+김제+부안군 안’에 버금가는 신선한 발상으로 평가받기에 충분하다.

종전안이 메인 도시를 중심으로 인근 지역을 흡수하는 방식이어서 지역간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 후자인 ‘군산+익산안’은 양도시간 윈(Win)-윈(Win) 전략으로 그 파괴력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도 양도시는 인구수 등 시세가 엇비슷하고 문화나 생활권에서 이질감이 덜해 통합에 따른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군산이 바다를 낀 해양도시라면 익산은 내륙 교통의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상호 보완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 도시는 또 국립대학교와 사립대학교 등 다수의 대학(교)를 보유하고 있는 등 교육 인프라를 갖췄고 상대적으로 개발이 더딘 양도시 중간에 위치한 대야·임피·오산·함라면 등 인근지역 개발로 독자 생활권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군산+익산으로 하나로 태어난 도시는 서해안 중심도시는 물론 동북아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무한 동력을 지니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부가 여야의 합의로 올 연말이나 내년 초 개편 초안을 만든 뒤 내년 중 국민투표에 부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치고 있다.

따라서 이쯤이면 군산시도 서서히 이에 대한 전략을 마련해야 할 뿐만 아니라 양 지역의 정치권을 비롯한 뜻있는 인사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뒤따라야 한다.

양 도시가 서로 잘살고 행복해지는 해법을 미리 찾아 달라는 것이다.

군산= 정준모기자 jj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