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의 꿈 실현을 위해 남북관계 정상화해야
상생의 꿈 실현을 위해 남북관계 정상화해야
  • 이수경
  • 승인 2008.10.0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대통령은 건국60년 경축사에서 남과 북 8천만 겨레가 하나 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꿈을 언급한 바 있다. 해양과 대륙이 연결되어 한반도가 닫힌 공간에서 열린 공간으로 바뀌게 될 날을 기대하며 바닷길, 땅길, 그리고 하늘길로 유라시아와 태평양을 잇는 번영의 관문을 꿈꾸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남과 북 모두가 함께 잘사는 꿈을 누가 포기하려 들 것인가. 잘사는 꿈이 성사되자면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어야 하고, 그 자리를 상생과 공영의 기회로 채워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민간인이 금강산에서 피격당한 사건으로 한 동안 교류와 대화가 더욱 경색된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과 북은 전면적 대화와 경제협력에 나서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처해 있다.

혼자 꾸는 꿈은 한쪽의 일방적인 꿈에 그칠 수 있다. 그러나 남과 북의 8천만 겨레가 같은 꿈을 꾸면 그것은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야말로 남북관계에 대한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다.

최근의 한·러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한국과 러시아의 경제협력도 따지고 보면 북한의 참여가 있어야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 이 점에서 2008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각 시도별 지역회의 중 지난 9월 22일에 가장 먼저 개최하여 발표된 전북지역회의 개회사에서 이명박대통령은 “모든 남북간 합의의 정신 존중”과 이에 따른 “실행 방안 마련” 의지를 표명, 상생과 공영을 위한 중요한 디딤돌을 언급한 바 있다.

한 때 중단되다시피 했던 남북간의 민간교류가 재개되면서 궁극적으로 당국간 대화와 협력의 물꼬를 터야 한다는 기대가 높아지는 시점이다. 대화와 협력은 분명히 말해 우리 민족 전체가 주체가 되고 수혜자가 되어야 하는 일이다.

이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북지역회의는 “지역사회의 남북교류” 관련 포럼과 시민교실 운영으로 지역이 함께하는 협력 분위기 조성에 앞장 서왔다. 지난 해에는 전국 주요 자치단체들의 남북교류 실태와 제도화 사례들을 토대로 전북 지역 차원의 남북교류의 방향을 진단하기도 했었다.

이러한 분위기 조성으로 전북도나 전주시 등이 남북교류협력 관련 조례를 제정하기에 이르렀고, 민관이 참여하는 위원회 등도 출범된 상황이다. 최근들어 전북도가 향후 도내 시군과 함께 남북협력기금을 조성키로 한 것도 지역사회 차원의 남북교류 협력을 위한 걸음마라고 할 것이다.

전북도내 민간단체나 평통협의회에서는 식량과 사료, 연료, 화덕 등을 북한 주민들에게 제공하였고 전북도 차원에서도 돼지사육농장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교류 규모로나 북한 주민들의 수혜 폭으로 보면 미미할지 모르지만 우리 지역에서도 남과 북이 함께하는 교류 기반을 조성해왔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10월 4일은 지난 해 남북정상이 만나 합의한 ‘10.4선언’의 1주년이 되는 시점이다. 생산적인 남북관계와 상생을 통해 화해협력정책을 추구해야 하는 우리 사회의 현실에서는 10.4선언의 이행을 둘러싼 감정적인 공방보다는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지혜를 모으는데 힘을 합쳐야 한다.

남북간 합의의 정신을 존중하면서 다양한 여론을 결집, 경제 협력 등에 대한 평가와 생산적인 이행 전략을 점검하는 일이야 말로 정부와 자치단체, 민간이 함께할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치권 역시 힘을 결집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차피 평통지역회의나 기타의 경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남북간 합의의 정신 존중 의지가 보다 구체화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의 몫이라고 할 것이다. 남북관계가 일정 기간동안 냉각기를 가졌던 만큼 이제는 본격적으로 당국자간 대화의 물꼬를 트는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우리의 대북정책이 상생과 공영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이 아닌던가. 이러한 목표에 걸맞게 남북교류와 협력의 궁극적인 성과를 거두자면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면서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가는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남북이 함께 상생의 이익을 낼 수 있는 꿈의 실현을 위해서는 남과 북 당국간에도 대화와 협력이 하루빨리 정상화되어야 할 것이다.

김 인 기 (전북평화통일포럼운영위원장 · 평통임실군협의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