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유단백 함유 식품 대규모 수입
도내 유단백 함유 식품 대규모 수입
  • 박기홍
  • 승인 2008.10.0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유와 우유, 유단백이 함유된 식품이 도내에서도 대규모 수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멜라민 혼입 중국산 식품안전 관리 대책이 중요성을 더해가는 가운데 분유와 우유, 유단백이 함유된 초콜릿과 과자류, 빵류 등 428개 제품이 올해 1만8천195톤 수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이와 관련, 분유와 우유 등 함유 중국산 식품은 수입 금지 조치를 내리고 수거·검사도 실시하고 있다.

도와 시·군은 식품판매업과 학교 주변 문방구 등 도내 2천450여 개소의 점검에 나섰고, 136개소(5.5%)에서 멜라민 혼입 제품이나 우려 제품이 유통된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따라 유통 판매금지 차원에서 봉인 조치한 식품류만 1천493㎏으로 늘어나는 등 멜라민 파동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도와 시·군이 전날까지 멜라민 검출이 확인돼 회수·압류한 각종 식품류 규모는 4.0㎏으로 3일 만에 2배로 늘어나 아직도 멜라민 혼입 제품이 팔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다.

이 와중에 경기도의 경우 멜라민이 검출된 제품을 긴급 회수하는 것은 물론 다른 제품에 대해서도 검사에 들어가는 등 발 빠른 초기대응에 나서고 있어 관심을 끈다. 경기지역에선 31개 시·군에서 352건의 제품을 수거해 멜라민 검출 여부를 검사 중에 있다. 하지만 전북도는 지금까지 위해 우려식품 수거검사 의뢰가 익산시 9건 등 총 27건에 불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현재 200건 이상의 표준시약을 확보하고 있으나 지역민 불안을 뒤로 한 채 대규모 검사 추진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 시민은 “멜라민 공포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장비와 표준시약까지 확보했음에도 대규모 검사를 하지 않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