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낸 지방세 찾아가세요"
"잘못낸 지방세 찾아가세요"
  • 김호일
  • 승인 2008.09.2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 내달까지 과오납금 일제정리기간
“잘못 낸 지방세 찾아 가세요”

정읍시가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을 지방세 과오납금 일제정리기간으로 정하고 과오납된 세금 찾아주기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과오납금은 이중납부, 자동차등록이전 및 말소, 국세경정 등의 사유로 발생한 것으로, 시는 과오납금이 발생 할 때마다 납세자에게 과오납금 환부지급(충당)통지서를 발송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8월말 기준 미 환급된 지방세 과오납금은 2천684건 3천8백85만여원이며 이중 66.9%가 1만원이하의 소액으로 납세자의 관심 부족과 수령기피, 납세자사망, 주소 불명 등의 이유로 환부가 지연되는 등 업무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과오납 일제정리를 위하여 미환급 대상자 모두에게 과오납금 환부안내문을 발송하고 9월납 재산세 납부고지서에 과오납금을 표기 찾아 갈 있도록 하고 있다.

또 행정전산망을 최대한 활용해 환부청구를 독려, 과오납금을 정리할 계획이며 체납액이 있는 납세자의 경우 체납세에 재 충당 후 나머지 금액을 돌려줘 체납액 징수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이렇게 지난 19일 현재까지 반환한 것은 모두 407건 2천70만여원에 달한다.

과오납금 환부 신청방법은 정읍시청 세정과(☏063-530-7230)에 전화로 납세자 본인의 계좌번호를 알려주면 다음날 입급되며, 인터넷 지방세 포털 서비스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과오납 내역 확인 후 환부신청이 가능하다.

정읍=김호일기자 kimhoi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