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위로금 지급신청 접수
순창군,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위로금 지급신청 접수
  • 우기홍
  • 승인 2008.09.1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22일부터 태평양전쟁 전후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지원과 관련한 위로금 지급신청 접수를 받는다.

신청자격은 희생자와 미수금 피해자 또는 그 유족 및 생환자 중 생존자 본인이 신청하면 된다. 유족의 범위 및 순위는 1순위 배우자 및 자녀, 2순위 부모, 3순위 손자·손녀, 4순위 형제자매 순이다.

지급대상은 1938년 4월1일∼1945년 8월15일 사이에 일제에 의해 군인·군무원 또는 노무자 등으로 국외로 강제 동원돼 그 기간 중 또는 국내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사망한 사람 또는 행방불명된 사람, 부상으로 장해를 입은 사람 등이다.

또한, 국내로 돌아온 사람 중 생존자, 노무제공 등을 한 대가로 일본국 및 일본 기업 등으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었던 급료, 여러 가지 수당, 조위금 또는 부조료 등을 지급받지 못한 사람도 지급대상이다.

위로금 등 지급내용은 동원 중 사망 또는 행방불명된 자에게는 1인당 2천만원, 부상자에게는 장해등급에 따라 1인당 300만원에서 2천만원까지 위로금이 지급된다.

미수금 피해자는 일본화폐 1엔당 2천원으로 환산해 미수금 지원금이 지급되며 생환자 중 생존자에게는 지급 신청일이 속하는 해부터 사망일이 속하는 해까지 치료 또는 보조 장구 구입경비로 매년 80만원의 의료지원금을 지급한다.

한편, 위로금 지급 신청기간은 오는 2010년 6월10일까지며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순창=우기홍기자 wo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