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옛 추억들
아름다운 옛 추억들
  • 이방희
  • 승인 2008.09.16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首丘初心” 여우가 죽을 머리를 제 살던 굴 쪽으로 두고 죽는다는 옛말과 “胡馬依北風越” 호나라 말은 북풍에 몸을 의지하고, 월나라 새는 남쪽 가지에 깃든다는 말도 고향을 그리워하는 심사가 우주명의 근본 심성이라는 것을 잘 알려주고 있다.

50대 중반인 필자는 중학교때부터 객지 생활을 하였지만, 지금까지 한번도 빼먹지 않고 추석과 설 명절 때 고향을 찾았다.

나와 같이 개구쟁이로 온갖 놀이를 다 하여 어른들에게 꾸중을 듣던 친구들…

흙을 벗삼아 묵묵히 살아가는 어른들, 짝사랑하였던 이쁜이 고쁜이도 고향을 방문해 만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만남이 있지만, 아버님, 어머님는 물론 형제와 만남이 얼마나 좋은지 모른다. 별다른 대화는 없어도 눈으로, 마음으로 주고 받는 대화가 있었다.

아버님는 평소에 대화가 없었지만 막걸리를 드시면 대화가 많아진다. 가르치기 힘들지만 중학교때 전체 학생회장에 당선되었다고 하니까 집으로 초청해서 대접이라도 하라고 말씀하셨기에 남·녀 친구들을 17명 초청하였을 때 사랑방에서 밤새워 놀때도 술 한잔씩 먹는것도 이해하셨던 너무나 고마웠을 때가 엊그제 같지만 지금까지 생각이 난다.

어머님는 학창시절에 어려운 살림에 아들이 오면 한푼이라도 더 줄려고 쌈지주머니에서 꼭꼭 접어 두었던 돈을 내 손에 쥐어 줄때마다 눈물이 앞을 가린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한때 교육사업을 할 때 타인에 의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어머님은 명절때라도 동네 이웃에서 사업 밑천자금을 빌려서 주었다. 불평한마디 하지 않고 오히려 많이 빌리지 못해 한숨쉬는 안타까운 모습이 한 두 번이 아니었으니 자식사랑의 마음이 깊었다.

이번 추석에 아버님, 어머님에게 절을 올리면서 다시 보고싶어 하염없이 울고 싶었지만, 많은 형제, 자녀, 조카들이 있어 소리없이 눈물을 닦으며 “아버님! 어머님! 더욱 열심히 살아 하늘에 계신 부모님이 좋아하시도록 살겠습니다. 이제라도 양옥이를 보고 생전에 못 웃던 웃음, 마음놓고 웃어보세요. 그리고 아버님, 어머님 묘에 잔디가 부족하니 보기 좋게 해 드리겠습니다.”라고 셀프대화를 하였다.

추석 전날에는 아내와 두 딸, 형수와 조카들과 함께 새로 건축한 아름다운 고향 집에서 모여 앉아 송편을 만드는 모습을 보니 마음 흐믓하여, 나는 옆에서 유심히 바라보며 어머님이 생전에 모양은 안좋아도 가족을 위해 만드시는 모습이 떠올라 또 한번 눈물이 앞을 가렸다.

우리고장 출신인 서정주 시인은 ‘추석 전날 달밤에 송편 빚을 때’에서 “추석 전날 달밤에 마루에 앉아 온 식구가 모여서 송편 빚을 때 그 속에 푸른 풋콩 말아 넣으면 휘영청 달빛은 더 밝어 오고 뒷산에서 노루들이 좋아 울었네. 저 달빛에 꽃가지로 휘이겠구나. 달 보시고 어머니가 한마디 하면 대수풀에 올빼미도 덩달아 웃고 달님도 소리내어 깔깔거렸네.”의 내용이 있듯이 실제 내 나이 12살까지도 뒷산에 노루, 토끼들이 뛰놀아 노루, 토끼들을 보고 소리내면 달아난다. 그러나 사냥꾼들이 총으로 몇 마리씩 잡아가는 안타까운 일이 생생하다.

나는 어린시절 이런 고향에서 자랐기에, 지금 생각하니 도시 아이들이 체험하지 못한 자연의 신비스런 생활, 친구들과의 재미있는 놀이, 아름다운 자연놀이의 생활이 너무나 소중한 자산이다.

어린시절부터 집을 떠나 명절때마다 고향을 가는 설래는 마음은 지금이나 옛날이나 다름이 없다. 고생이 많은 부모님의 삶, 언제나 집안을 이끌기 위해 묵묵히 농촌 고향에서 살아가시는 형님이 정말 존경스럽다.

이제 부모님이 떠나시고 형님이 고향을 지키고 있지만, 나에게는 지금도 고향을 방문하여 많은 친척, 고향의 어른은 물론 형님들과 후배들을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만남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마음 흐뭇하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명절때라도 만남을 통해서 남에게 상처주는 말, 미워하는 말 하지말고 즐거운 대화, 추억의 대화, 칭찬의 대화를 많이 해서 서로가 만나고 싶은 사람, 같이 살고 싶은 사람, 존경하는 사람으로 변하는데 노력해 보자.

그리고, 부모님이 살아 계시던, 돌아가셨든 만나보고 생각하여 효행을 다하는 우리가 될 때 삶의 보람을 얻을 것이다. 만남의 소중함을 간직하는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에 더욱 노력하자.

<전북대평생교육원 스피치전담교수 김양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