⑥ 우리의 것은 소중한 것이여
⑥ 우리의 것은 소중한 것이여
  • 김효정
  • 승인 2008.09.1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금 때 이른 추석이기는 하지만, 전주시내 곳곳에 추석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한 주이다. 전통주 전시관이자 상품관인 “계영원”에서 많은 시민들이 선물용 전통주를 찾기 시작하는걸 보면서 전통술박물관에도 추석이 다가왔음을 체감하고 있다. 확실히 추석이 다가오긴 했나보다. 바로 어제 추석을 맞아 MBC뉴스 인터뷰 요청이 들어왔다. 완주에 있는 송화백일주 양조장을 들렀다가 오후에 당도한 취재진들은 전통주 전반에 관련된 인터뷰를 요청했다. 취재진들이 찾은 송화양조의 송죽오곡주가 상당히 맛이 좋았었는지 본격적인 녹화에 앞서 전통주에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갔다. 우리들의 주관심사는 송죽오곡주처럼 맛좋은 전통주가 왜 추석 혹은 설에나 등장하는 명절전용 특수상품으로 된 것일까라는 문제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통주는 해외 유명 주류와 비교해볼 때 시장점유율이 굉장히 낮은 편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맥주나 와인은 자국민의 소비가 많아서 세계적인 술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고 한다. 자, 그럼 우리 전통주 현실을 한번 들여다보자.

한국의 전통주는 일제강점기라는 역사적인 굴곡을 겪고, 규제 위주의 주세정책이 고착화되면서 다소 암울한 시기를 보내면서 어쩔 수 없이 맛이나 향의 변질이 있어왔다. 이로 인해 전통주에 대해 잘못된 인식들이 형성되어 현재 웰빙 열풍과 맞물려 좋은 흐름을 타고 있는 ‘와인’이나 ‘맥주’, ‘위스키’등 수입주종 위주로 소비자들의 기호가 형성되었다. 이런 전통주시장의 현실과 함께 한국을 대표할만한 전통주 하나 없는 현 시점에서 술을 소비하는 자국민 스스로가 한국의 술, 우리의 전통주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술’이라는 것이 문화코드로 자리매김하면서 경제적, 문화적으로 끼치는 파급효과가 엄청나다는 것을 알고 ‘술’에 대해 인식을 새로이 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물론, 이러한 인식을 기반으로 전통주 주류업계는 현대 소비자들의 기호에 발맞추어 포장이나, 유통, 현대인의 입맛에 맞춘 새로운 전통주 개발 등 전통적인 술에 현대적인 색깔을 입히는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해야할 것이다. 전통주 주류 업체가 이러한 노력들을 기울이기 위해서는 탄력적인 세법 운영이나 영세한 전통주 업체를 지원, 육성해주기 위한 정책적인 노력 등 국가적인 지원이나 육성책이 따라줘야 할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은 한국의 전통명주가 탄생되고, 세계에 한국인의 문화를 ‘술’이라는 코드를 통해 보여줄 수 있을 터이다. 특히 젊은 친구들을 중심으로 전통주가 현 음주문화의 트랜드가 형성되어 가다보면, 그야말로 전통이 현대로 이어져서 우리의 전통주가 명절날에나 등장하는 그런 구닥다리 술로 낙인찍히는 일은 없을 것 같다. 현재 국가적인 전통주 육성책으로 좋은 분위기를 타고 있는 만큼 우리 체질에도 맞고, 한국의 역사와 전통을 담은 전통주가 명절에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등장할 수 있는 날도 그리 멀지 않았다고 자위해본다. CF에 등장한 어느 유명한 말처럼 ‘우리의 것은 소중한 것’이니까….

글 : 박소영 전통술박물관 홍보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