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천마, 머루와인
추석특집-천마, 머루와인
  • 김정중
  • 승인 2008.09.05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이 내린 신비의 작물, 천마



무주군은 반딧불 농특산물을 브랜드화한 후 무공해 농산물재배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추석을 맞아 존경하는 어른과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친환경인증을 받은 반딧불 농특산물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건강식품으로 추천할 만 하다. 특히, 명성이 높은 건강식품이 천마다.

무주에는 전국 생산량의 50% 이상을 생산하는 천마 생산단지가 있다. 천마는 일반 마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난과의 식물로 뿌리와 잎이 없고 덩이줄기만 있다. 번식은 2년 이상 된 덩이줄기가 썩어 많은 자구를 형성해 번식을 하고 뽕나무 버섯균과 편리공생을 하는 하늘이 내린 신비의 식물로 알려져 있다. 혈액순환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진 천마는 두통이 있는 사람들에게 효험이 있다.

관련상품으로는 생천마, 천마환, 천마액, 천마고 등이 있으며 안성천마영농조합, 반딧불영농조합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무주군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다. (문의: 무주군 마케팅팀 320-2760)



◆와인의 귀족, 반딧불 머루와인



무주군 특산품 반딧불 머루와인은 무주군 청정지역에서 재배된 머루의 100% 원액으로 제조된 고품격 발효와인으로 깊은 향과 부드러운 맛이 입맛을 사로잡는다.

무주군에는 90ha의 전국 최대의 머루재배가 조성되어 있으며 덕유양조와 샤또무주, 칠연양조, 산성와인 등 4개의 와인공장에서 구천동 머루와인과 샤또무주, 붉은 진주, 루시올뱅 등을 생산하고 있다.

머루는 다른 과일에 비해 크산토필에 의한 자주색 색소가 많아 항산화작용을 통한 활력 유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의: 무주군 마케팅팀 320-2760)



무주= 김정중기자 jjki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