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상 공로상 수상자 “방송, 이미 권력의 개가되었다”
방송대상 공로상 수상자 “방송, 이미 권력의 개가되었다”
  • 관리자
  • 승인 2008.09.03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MBC박명종 국장, 수상소감 통해 현 방송 상황 일갈
방송대상을 수상한 현직 방송인이 수상 소감을 통해 현 정권의 언론관을 꼬집었다.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진행된 제35회 한국방송대상 지역 공로상을 받은 부산 MBC 박명종 편성제작국장 프로듀서는 “한번 받기 힘든 상을 세 번이나 받아 영광이다”며 “‘제행무상’이라는 말처럼 그동안 세월이 많이 변했다. 하지만 그 속에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권력이 방송을 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국장은 이어 “사냥할 때 사냥개를 데리고 다니는데 이를 주구(走狗)라고 한다. 주구는 주인을 위해 일하는 개를 말한다. 우리 방송을 보면 이미 권력의 개가 돼 있다”고 꾸짖으며 “우리가 방송의 날을 맞아 자유롭게 방송할 수 있는 시기가 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시상식이 끝난 후 노컷뉴스와 만난 박 국장은 “한번도 방송이 권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해 답답해서 한 이야기”라며 “방송계에서 일한 지 30년 된 사람이 이야기해야 하지 않을까 싶었다”고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방송을 잘 아는 사람이 방송 발전을 위해 공영성을 유지해야 하는데 주구(走狗)가 돼 있다”며 “조금만 기다리면 자연스럽게 바뀌고 하는데 뭐가 그렇게 급했는지 검찰에 뉴라이트까지 동원했다”고 지난 KBS 사장 교체로 붉어진 KBS 내홍에 대해 지적했다.

박 국장은 또 “KBS가 정리되고 나면 그 다음은 MBC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는데 (MBC 민영화는)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며 “언제 방송이 국민을 위해 방송할 날이 올는지 모르겠다”고 답답해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방송사 사장이 권력의 승인을 받아 임명되는 것부터 독립이 필요한 일”이라며 “방송이 권력에서 독립될 날이 어서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