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족한 군산항 행정
2 %부족한 군산항 행정
  • 정준모
  • 승인 2008.08.2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군산시로부터 1억9천8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군산항만청이 수의 계약으로 발주한 ‘군산항 장단기종합발전계획수립’용역을 취재하며 과전불납리 이하부정관(瓜田不納履 李下不整冠)이란 말이 떠올랐다.<본보 28일자 8면 보도>

즉 오이가 익은 밭에서 신발을 고쳐 신고 있으면 마치 오이를 따는 것 같이 보이고, 오얏이 익은 나무 아래서 손을 들어 관을 고쳐 쓰려고 하면 오얏을 따는 것 같이 보이니 남에게 의심받을 일은 삼갔어야 했다는 것이다.

특히 군산항 발전이라는 대명제를 놓고 지자체와 국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으로 활기가 넘치는 상황에서 나온 이번 일이 군산항 활성화에 찬물로 작용할까 심이 우려스럽기만 하다.

물론 “‘특정인의 기술·용역 또는 특정한 위치·구조·품질·성능효율 등으로 인해 경쟁을 할 수 없는 경우’로 명시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26조’와 군산항 발전에 대한 기여도 등을 감안해 해당 연구원에 용역을 맡겼다”는 군산항만청 관계자의 해명을 들었지만 어딘지 모르게 뒷맛이 개운치 않다.

군산항은 하구항이라는 태생적 한계와 항만배후지역 물동량 부족 등으로 후발 주자 항만에 밀리는 등 발전이 더디고 있다.

그러나 군산항만큼 무궁무진한 발전 잠재력을 보유한 항만도 없다.

38만평의 자유무역지역과 1천만평에 달하는 광활한 국가산업단지, 새만금 사업으로 조성될 1억2천만평의 대지와 신항만, 내륙 간선도로망과 직접 연결되는 서해안고속도로, 국가공단 배후 산업도로, 카운트 다운에 들어간 공단 인입 철도 등은 희망에 찬 군산항의 청사진이다. 또한, 군산시는 군산항 활성화를 역점 시책으로 설정한 뒤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 아래 준설예산 확보와 컨테이너화물 유치 인센티브 확대, 항만전담부서 신설 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3월 부임한 류영하 군산항만청장의 열정과 노하우도 군산항 발전에 큰 힘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하는 심정으로 이번 일을 계기 삼아 시민들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군산항만청을 기대해본다.

군산= 정준모기자 jj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