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농촌공사 수초 압축롤러기 가동
정읍 농촌공사 수초 압축롤러기 가동
  • 하대성
  • 승인 2008.08.2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촌공사 정읍지사(지사장 임정범)는 지난 20일 정읍시 이평면 평령배수로에서 직원 및 농업인 30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수초 압착롤러기 시범 가동을 실시하였다.

강우시 배수효과가 탁월한 수초 압착롤러기는 폭 3m, 무게 100kg의 롤러기를 굴삭기에 장착시켜 롤링시키는 방식으로 배수로의 수초를 압착 전도시킴으로써 수중. 연약지반등 작업여건이 열악한 환경에서도 작업이 가능하여 배수로의 유속을 5배로 증대시키고 굴삭기 준설병행 수초제거보다 약 6.2배, 인력수초제거의 5.6배∼11.2배 효과가 있어 1일 300만원의 예산절감 및 ha당 900kg의 소득증대를 가져올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수초제거시 부산물 처리 문제점을 완전 해결하고 유지관리사업비 예산절감 및 원활한 배수처리로 농경지 침.관수 피해를 방지하여 민원 발생이 대폭 줄어들것으로 기대되며 이날 작업으로 평령배수로 폭 5m 길이 2500m의 수초를 완전 녹초시켰다.

한편 이날 직원들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및 사료값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축산농가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한 대책일환으로 공사에서 관리하는 저수지, 용배수로 부지에 자생하고 있는 풀을 베어 축산농가에 제공하는 일손 돕기도 실시하여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었다.

임정범 지사장은 “배수로 수초제거 작업을 꼭 해야 강우시 침수 예방을 할수있는데 부족한 예산관계로 하지 못함을 안타갑게 생각 했는데 이같은 좋은 기계가 개발되어 양면으로 좋은 효과를 거두게 되어 기쁘다고 전하고 앞으로도 더욱 농촌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다짐 하였다.

정읍=김호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