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광 정읍시장 국비지원 요청
강광 정읍시장 국비지원 요청
  • 김호일
  • 승인 2008.08.21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국립종자원 방문 예산확보 당위성 설명
지역현안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국비 확보를 위해 강광정읍시장이 관계공무원들과 함께 농촌진흥청과 국립종자원을 방문, 관련 사업에 필요한 국가예산확보 활동을 벌였다.

지난 20일 내장산 관광테마파크 조성 사업의 일환인 농경문화체험관, 농작물유해물질 분석기관 육성, 청보리정선시설 추가사업 및 맥류전용수확기 지원 등의 사업에 필요한 국비확보를 위해 발벗고 나선 것.

강시장은 이번 방문에서는 농촌진흥청 이수화청장, 국립종자원 배인태원장을 차례로 방문, 대담을 갖고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먼저 이청장광의 대담에서 강시장은 농경문화체험관 건립비중 국가예산 11억원과 농작물유해작물 분석장비 구입에 필요한 2억원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 이청장으로부터 지원을 약속받았다.

시에 따르면 농경문화체험관 건립은 도시 소비자들에게 농업ㆍ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중요성은 물론 정읍지역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보여 주고 농특산물 판매공간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시는 또 “농특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향상을 위해서 운영하고 있는 종합 검정실을 농작물 유해물질 분석 전문기관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분석장비가 꼭 필요하다”며 사업비 확보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농촌진흥청 방문을 마친 강시장은 곧바로 안양에 있는 국립종자원을 방문하여 배인태 원장과 대담을 가졌다.

정우면 우산리에 청보리 종자정선시설 유치에 적극적으로 도와준데 대하여 감사의 뜻을 전하자 배 원장은 당초 16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었으나 세계제일의 정선시설을 갖추기 위해서 44억원을 증액한 212억을 투자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농림수산식품부 임대농기계 사업으로 맥류전용수확기를 구입할 수 있도록 10억원도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자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한편 이날 2010년도에 청보리 종자정선시설이 완공되면 국립종자원 전북지원을 정읍으로 이전해줄 것을 건의했다

정읍=김호일기자 kimhoi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