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를 잊지말자
일제강점기를 잊지말자
  • 한성천
  • 승인 2008.08.1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는 광복 63주년의 해다. 나라를 되찾은 기쁨을 자축한지도 어느덧 63년째 이르렀다. 하지만, 매년 되풀이되고 있는 게 일본의 국권침탈행위다. 올해도 독도가 일본 영토임을 정부까지 나서 밝혔다.

일본은 36년간 대한민국의 얼과 정신을 짓밟았다. 그것도 부족해 현대에 이르러서도 침탈야욕을 버리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제대로 대처하지 않았다. 일제강점기의 산증인들이 세월 속에 묻혀가면서 일제의 만행을 우리가 망각하고 있는 게 아닌지 한탄스럽다.

우리는 일제강점기의 만행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일제강점기 치욕의 역사를 다시 교육해야 한다. 청소년들의 경우 허구가 썩인 TV 역사드라마 내용이 전체인 것처럼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고등학교 교과과목에 역사를 정규과목으로 부활시켜 철저하게 교육해야 한다.

일제강점기 입었던 상처는 영구 불치 상처다.

일제는 조선을 식민지화하고 민족말살정책(民族抹殺政策)을 펼쳤다. ‘창씨개명(創氏改名)’을 비롯해, 토지수탈, 한글사용 중지, 한국민 징병과 군량미 징발, 문화재 약탈, 황국신민화(皇國臣民化)’ 추진, 그리고 인간성까지 말살시킨 여성 위안부 동원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다.

창씨개명은 조선사람의 성과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꾸어 부르게 하는 것이었다. 창씨개명을 하지 않으면 각급 학교에 입학이 허가되지 않았다. 나아가 식량과 그 밖의 다른 물자까지 배급하지 않았다. 조선을 버리도록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극심한 탄압을 가했다.

또, 황국신민화 정책을 실시해 황국신민의 서사제창, 신사참배 등을 강요했다. 대일본제국의 신민이 될 것과 더 나아가 일본 천황에 대한 충성을 강요했다. 조선인에게 황국신민의 의무라는 징병·징용도 강제했다.

문화·역사적 침탈도 일제강점기 내내 진행, 수난의 연속이었다.

일본은 고려 청자에서부터 조선시대의 목가구까지 무차별적으로 약탈해 갔다. 그 가운데는 불국사 다보탑 사리장엄이나 석굴암 안에 봉안되었던 공예탑 등 국보급 문화재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 만일 그 유물들이 온전하게 우리에게 전해졌다면 세계에 자랑할 만한 우리의 찬란한 문화재가 한층 늘어났을 것이다. 이렇게 피해를 문화재는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만 해도 수백 건이 넘는다. 알려지지 않은 것을 합하면 얼마나 될지 가늠키 어렵다.

토지수탈도 빼놓을 수 없는 국권침탈 중 하나다.

일제는 1910년부터 1918년까지 전국적으로 토지조사사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전국토지의 약 40%를 약탈했다. 토지조사사업은 결국 일제의 막대한 토지약탈과 한국인의 토지소유의 영세화를 촉진하였다. 이 약탈한 토지는 그들의 국책대행기관인 동양척식주식회사에 넘겨져 일본인 지주의 한국진출을 적극 도와 한국인들을 일제의 소작농으로 전락시켰다.

특히 1944년 8월에는 ‘여자정신대근로령(女子挺身隊勤勞令)’을 공포하여 수십만에 이르는 12∼40세의 한국 미혼여성을 동원하여 일본과 국내의 군수공장에서 취로케 하거나, 가족에게는 행방도 알리지 않은 채 남방이나 중국전선에 군 위안부로서 연행해갔다.

이런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아량을 덮어줄 수는 없다.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자라는 청소년과 후손들이 잊지 않도록 철저한 교육이 이뤄져야 국권침탈의 치욕을 차단할 수 있을 것이다.

< 한성천 사회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