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와 전북도의 선택
군산시와 전북도의 선택
  • 정준모
  • 승인 2008.08.06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약 개인이나 기업이 어느 특정사업에 8억4천만원을 투자했는 데 4년이 지나도록 이익 배당은 고사 두고 원금 절반 이상이 잠식당했다면 어떤 결단과 해법을 강구해야 할까.

지난 2004년 8월 설립한 군산항컨테이너터미널(이하 GCT)에 투자한 군산시와 전북도를 두고 하는 말이다.

군산시와 전북도를 비롯해 군산항 하역사를 주주사로 총 자본금 70억원으로 출범한 GCT의 올 6월 말 현재 자본금은 총 25억2천3여만원으로, 설립 원년 6억7천400만원을 시작으로 지난 2005년 12억1천300여만원, 2006년 9억9천여만원, 2007년 10억7천여만원, 올 상반기 5억2천800여만원의 적자를 냈다.

군산시와 전북도의 지분이 각각 12%씩이니 이런 계산법이라면 시와 도는 앉아서 각각 5억여원을 까먹은 셈이다.

여기에 현재 법정 싸움으로 비화됐지만 군산항만청과 컨테이너 전용부두 운영권을 계약하면서 체결한 시설투자와 화물유치 계획에 따른 미이행으로 6억9천여만원의 위약금이 부과된 상태다.

급기야 GCT의 경영개선과 적극적인 시설투자와 선·화주 유치를 통한 돌파구를 찾기 위해 군산항만청이 발벗고 나섰다.

군산시와 전라북도 지분 전체와 2개의 주주사 주식 5%를 한 회사로 몰아줘 책임 경영 체제의 주간사 중심으로 GCT가 운영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나선 것.

그러나 이를 강제적으로 추진할 만한 항만청의 법적 지위가 없는 데다 주주사들의 동상이몽 격 논의로 사실상 답보상태에 빠졌다.

이런 상황 속에 국토해양부는 최근 주주사 간 자율적인 협의를 통해 GCT를 주간사 체제로 전환을 추진할 것과 주간사 선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내년 8월에 GCT와 임대 계약을 하지 않고 신규 운영사를 선정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본보 6일자 7면보도>

이쯤이면 군산시와 전북도도 공식 입장을 표명할 시점이 온 것 같다.

주주사로 참여할 당시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는다는 원론에서 벗어나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큰 틀에서 대승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주식회사 군산시라는 시정 방침답게 경제논리에 입각한 군산시와 전북도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해본다.

<군산= 정준모기자 / 제2사회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