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친환경 미생물 배양장 준공
정읍 친환경 미생물 배양장 준공
  • 김호일
  • 승인 2008.07.2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친환경지구조성 사업 일환으로 정우면 산북리 산북 친환경지구에 165㎡ 규모의 친환경 미생물 배양장을 건립,탄탄한 생산기반시설을 갖추게 됐다.

28일 국비와 지방비 각 1억3천200만원, 자부담 6천600만원 등 총 3억3천만원을 들여 28일 완공된 미생물 배양장은 배양장 및 미생물배양시설, 액비배양시설, 활성수제조시설, 미생물 포장기 등의 친환경농산물 생산에 필요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미생물 배양시설은 1회에 60ha 면적에 살포 할 수 있는 500ℓ의 미생물배양이 가능한데, 시는 월 2회 연중 배양으로 쌀을 비롯한 기타작목의 친환경농업 실천농가에 유용 미생물을 제공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비용도 미생물 완제품 구입비용의 1/3가격으로 저렴해 친환경생산기반 구축은 물론 친환경농가의 생산비용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시는 미생물 배양시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미생물원균 구입비를 지원, 친환경농업 실천농가에게 저가의 양질 미생물을 공급하고 있기도 하다.

시는 앞으로도 친환경농자재 생산설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지원 확대와 함께 생산기반시설 확충 및 친환경산물벼 매입 시설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관계자는 “최근 각 지자체마다 농업 생산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화학농약과 비료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친환경농업으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으나 친환경 농업생산 기술과 농자재 개발이 미흡한 상태”라며 “이번 미생물 배양시설 준공으로 시의 보다 탄탄한 친환경농업생산기반 구축과 함께 농가들의 친환경농업으로의 전환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정읍=김호일기자 kimhoi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