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주공장 "마른수건 쥐어짜자"
현대차 전주공장 "마른수건 쥐어짜자"
  • 배청수
  • 승인 2008.07.2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리베이터, 에어콘 가동 중단 등 에너지 절감운동
현대자동차 전주공장(공장장 김영국)이 에너지 절감을 목적으로 사상 유례없는 자린고비 작전에 돌입해 주목을 끌고 있다.

이는 지난 해까지만 해도 배럴당 60~70달러 선에 머물던 국제 원유가격이 150달러 가까이 치솟으면서 원자재값도 동반해 급승 중이고, 최근 정부의 산업용 도시가스 가격 50% 인상안까지 맞물리면서 생산비용이 급증해 그 어느 때보다도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

문제를 더 어렵게 만드는 건 이 같은 원자재값 상승과 생산비용 급증을 곧이 곧대로 제품값에 반영할 수가 없다는 사실이다. 국제 원유가격 급상승으로 인해 가뜩이나 경기가 침체돼 차가 잘 안 팔리는 판국에, 차값마저 올릴 경우 시장이 더 침체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상이에 따라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마른 수건도 쥐어 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직원 모두가 뜻과 힘을 모아 최근 대대적인 에너지 절감 운동에 나섰다.

본관 엘리베이터 가동이 전면 중단됐고, 실외온도가 30℃ 이하일 때는 일체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기로 했으며, 가까운 곳은 업무용 차를 이용하는 대신 가급적 걸어 다닐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또 주차장 및 회사 내 도로변 가로등 절반에 대해 소등을 실시하고 있고, 사무실 내 창쪽 자리와 통로 등 꼭 필요치 않은 곳들에 대해서도 한 등 끄기 운동을 전개 중이다.

이 같은 에너지 절감 운동은 김영국 공장장 등 경영진들이 적극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보이면서 더 한층 힘을 얻고 있다. 평소 서울과 울산 등으로 출장이 잦은 이들 경영진들이 솔선수범해 기름값 많이 드는 자가용 대신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함으로써 에너지 절감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모범사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 회사 관계자는 "국난이라 일컬어졌던 IMF 때조차 이 정도까지는 하지 않았다"며 "초고유가도 초고유가지만, 이번 기회에 그동안 에너지 낭비에 대해 무감각했던 우리 자신을 한 번쯤 돌아보고, 근본적인 체질 개선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어떤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 태어나자는 게 회사 생각"이라고 에너지 절감 운동 추진배경을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전기 부문과 가스 부문 등 각 부문별로 다채로운 에너지 절감 운동을 전개해 올 한 해 동안 50억 원의 비용을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완주 = 배청수기자 csba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