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2
사설2
  • 이수경
  • 승인 2008.07.0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교수의 논문표절, 더 이상 용서 안 돼

최근 청와대 수석이나 정부 고위직 내정자들이 논문 표절이나 논문 중복게재로 호된 비판을 받고 있다. 당연히 혼줄이 날 일들이다. 만약 논문표절이 사실이라면 대학 강단에 서기조차 어려울 것이다. 과거 인터넷이 발달되기 전에는 ‘짜집기 저서’이나 ‘짜집기 논문’이 통용되었다. 남이 한 것이지만 자신이 연구한 것이라고 우기면 할 말이 없었다. 증거를 밝혀낼 재간도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 하지만 오늘날은 인터넷의 발달로 한번 구설수에 오르면 분명 누군가 인터넷으로 제보하게 된다. 사람은 속일 수 있어도 인터넷은 속일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 어쨌든 진리를 탐구하고 도덕적 인격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고등교육기관에서 선생이 지식을 도둑질한다면 그 밑에서 배우는 학생은 어떻게 될 것인가. 그렇기 때문에 교수는 논문 표절이 가장 나쁜 죄악일 수 밖에 없다.

지금 대학가는 예전보다 훨씬 냉정해졌다. 어떤 면에서 보면 과거보다 합리적이고 공정한 경쟁사회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여져 바람직스럽기도 하다. 개인 간에는 호형호제하면서 인간적으로 보이지만 동료 교수의 잘못이나 과오가 발생하면 절대 눈감아주지 않는다. 이는 동료 교수이기에 앞서 경쟁자이기 때문에 어떨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만 정의를 수호하는 지성인의 냉철한 판단력과 결단이 보여 주는 결과이다. 얼마 전 서울대 법학과는 같은 학과 교수를 동료교수가 논문표절을 했다고 제보해 해당교수를 퇴출시켰다. 이필상 전 고려대 총장도 경영대 교수 3인의 제보에 의해 논문표절 의혹이 세상에 알려져 중도에 총장직을 던졌다.

지난 해 교과부는 박사학위 논문 표절 등을 막기 위해 디지털 학위논문 유통시스템인 ‘디콜렉션(dCollection)’을 전국 206개 대학에 보급하겠다고 하였다. 이제 논문을 표절하는 것은 정말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언젠가는 전국 8만명의 교수 저서를 분석해 표절여부를 판별해 낼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때 대학가는 또 한번 큰 휘용돌이를 칠 것이다. e-book 사업을 통해 전체 교수의 저서를 유통하게 한다면 향후 논문표절 교수는 강단에서 원영히 사라지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