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말말
말말말
  • 이방희
  • 승인 2008.07.0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양옥<한국스피치&리더쉽컨설팅대표>
언어는 사람들이 소통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이시대에는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말들이 세상을 지배한다. 그러므로 화자가 무엇을 말하느냐가 아니라 사람들이 무엇을 듣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여기서, 몇가지 규칙을 알아보자

첫째, 단순성이다.

쉬워야 한다는 의미이다. 사전을 찾아보아야만 알 수 있는 단어들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대부분은 자기식대로 해석하거나 더 심한 경우는 전혀 다른 뜻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쉽고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데 어렵고 복잡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다. 생각이 단순하고 분명하게 제시 될수록 듣는 사람은 이해가 쉬워진다.

둘째, 간결성이다.

‘한 마디로 제압하라’는 말도 있듯이 최대한 간결하게 표현한다. 세단어로 할 수 있는 말을 네 단어로 늘려 쓰지 말아야 한다. 최고의 광고 제작자들은 이러한 적절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한 작은 것이 큰 것을 이기고 짧은것이 긴 것을 이기고 단순한 것이 복잡한 것을 이기고 때로는 시각적인 것이 다른 모든 것을 이기기도 한다.

셋째, 신뢰성이다.

말에 진실성이 부족하거나 그 말이 일반적인 사실, 환경, 인식과 모순되면 충분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 어느 물품도 사람들이 믿을 수 있어야 그 제품을 구입하는 것과 같다. 기업으로서는 브랜드의 정직성을 보여주는 일만큼 귀중한 것도 없다. 절제되지 못한 언어로 과장된 약속들을 늘어놓는 일은 굉장히 위험한 게임이라 할 수 있다.

“당신의 말이 곧 당신이며, 당신이 곧 당신의 말이다.”라는 교훈이 있다. 신뢰를 쌓는 방법은 사람들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혹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말하고 그 후에는 정말로 그 사람이 되어 자신이 하겠다고 한 일을 행하여야 한다.

넷째, 일관성이다.

기업들은 브랜드 성공을 위해 메시지의 일관성이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인다는 규칙이다.

메시지의 반복은 정치연설에서도 중요하다. 같은 말을 반복하면서도 그 말을 처음 하는 것 같은 즐거움으로 하면 그 말을 처음 듣는 자들은 호감을 갖는다.

다섯째, 참신성이다.

효과적인 언어는 낡은 개념에 새로운 정의를 부여할 때 탄생한다.

충격적이거나 놀랍지 않으면 금방 다른 것으로 관심을 돌린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소비자들에게는 낡은 개념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공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놀라움과 흥미로움이 조합되면 누구라도 주목할 수밖에 없는 메시지가 탄생한다. 이런때는 종종 유머가 곁들여 지기도 한다.

사람들이 “그거 몰랐는데?” 라는 반응을 보이면 메시지가 성공한 것이다.

여섯째, 리듬감이다.

말의 소리와 짜임새는 그 말이 담고 있는 내용만큼이나 확실하게 기억에 남아야 한다.

음악은 마술 같은 힘을 지니고 있어서 강조하고자 하는 언어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언어의 리듬은 그 자체로 음악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소리로 각인 시켜야 한다.

일곱 번째, 흡입력이다.

흡입력이 있게 하기 위해서는 독려하고 치켜 세우고 촉구하라는 것이다.

메시지에는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것이 담겨 있어야 한다. 비즈니스계나 정치계에서는 흡입력 있는 언어를 성공적으로 구사하는 핵심 메시지를 개인화하고, 인간화 하여 감정적인 기억을 유발하는 것이다. 행동을 촉구 할 때도 흡입력 있는 메시지를 활용하면 좋다.

여덟 번째 시각화이다

대중에게 먹히는 말은 무엇보다 듣는 사람이 언어를 통해 선명한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스피치에서 시각화 과정을 일으키는 단어가 바로 상상이다.

수많은 사람들 각자에게 맞는 개별적이고 개인적인 암시를 주는 유일한 단어이기 때문이다. 상상이라는 단어는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일 것이다. 우리는 영화, TV, 광고판, 인터넷 등을 통해 너무 많은 자극을 받고 있다.

위와같이 효과적인 언어규칙을 잘 활용하면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고, 자기의 의견, 주장 등을 잘 전달하여 호감과 공감을 얻어 어느 조직에서나 성공의 스피치 생활을 할 수 있다. 이제 스피치를 무의식으로 하지말고 준비하고 생각하는 스피치를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