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명퇴열풍, 다른 이유 찾기
­교원 명퇴열풍, 다른 이유 찾기
  • 소인섭
  • 승인 2008.06.29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인섭<문화교육부>
지난해부터 교단에 불어닥친 명예퇴직 열풍이 올해 극에 달했다. 지난 27일 전북도교육청이 마감한 8월 말 명퇴신청자를 받은 결과에서 보듯 교원들은 앞다퉈 교단을 떠나길 원했다.

모두 366명이 신청해 2월 말로 떠난 교원 196명의 두 배에 이르렀고 신청자 모두 명퇴가 받아들여질 경우 올 명퇴자 562명은 지난해 명퇴자 192명의 3배 가까운 숫자이다. 인근 전남은 상반기 191명이 명퇴를 했고 이번에 341명이 신청을 했다. 또 광주는 상·하반기 총 360여 명에 달하고 있어 비단 명퇴 열풍이 우리만의 현상은 아니다. 경남과 경북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이같은 현상을 보는 각도는 정부와 교단이 다른 것 같다. 지난해 공무원연금법 개정 카드를 꺼낸 정부는 법 개정이 기득권을 해치지 않아 연금수령액을 결코 까먹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고 있고 교육청도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분명히 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교원들은 이를 믿지 않는 눈치다. 공립 중등의 경우 애초 명퇴 수요조사에서는 135명이 신청했으나 93명으로 줄어 정부의 설득작전이 어느 정도 먹혀들어간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낳았지만 초등에서는 오히려 수요조사 당시 187명이었던 것이 212명으로 늘어 설득력이 크게 떨어진다. 설령 오해일지라도, 노후를 걱정하는 공무원들이 한 푼이라도 더 챙길 수 있는 길을 모색해보자는 심경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원들이 단 한가지 이유만으로 ‘의기투합’했을까?

교육과학기술부 한 관계자는 의미 있는 말을 했다. “교육현장이 많이 개방돼서….”라고. 도교육청 관계자도 “연금도 연금이지만 교단 사정이 전만 못하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교단이란 성역이 이제는 허물어버린 담장과 함께 무너져 내려 학부모의 간섭이 심해졌고 더러는 아이들도 제멋대로이다. 대신 인권이 강조되면서 상대적으로 교사는 회초리조차 교장의 허락을 받고 들어야만 된다. 교직이 실추된 현장에서 늘그막의 인생을 비위맞추며 살기 싫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또 교원평가다, 다면평가다, 어려워진 교육과정이다 해서 공부도 해야하지만 조직생활도 빈틈없이 챙겨야 하는 부담도 있다.

그럼에도, 교직에 들어서려는 사람들은 부지기수다. 명퇴열풍이 교단에서 교육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끝없이 꿈꿔온 젊은이들의 교육에 대한 열망을 오염시키진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