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전기업 보조금 두 얼굴
지방이전기업 보조금 두 얼굴
  • 박기홍
  • 승인 2008.06.2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방으로 옮기는 기업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한 뒤 60%가량을 다시 법인세로 환수해 가는 등 ‘두 얼굴 시책’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노홍석 전북도 투자유치과장은 지난 20일 무주리조트에서 열린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방재정 역할’ 토론회에 참석, ‘기업유치와 지자체의 역할’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방으로 이전하는 수도권 기업에 대해 국가는 지자체가 지원하는 금액의 50%를 지자체에 보조하지만 실제는 보조금액의 60% 안팎을 법인세로 다시 걷어가 국가의 재정지원 역할은 극히 미약하다”고 주장했다.

노 과장은 이어 “지자체 입장에선 투자유치를 위해 지급한 현금(보조금)이 기업의 주머니로 들어가 지역을 위해 재투자되기를 원하고 있다”며 “그러나 (법인세로 환수돼) 국가의 주머니로 들어가 결과적으로 어려운 재정 속에서 빚을 내 지자체가 법인세를 무는 형국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경기도에서 전북으로 이전한 뒤 1천370억원을 투자하여 공장을 건설한 모 대기업의 경우 도와 전주시, 완주군 등 3개 지자체로부터 각각 50억원씩 총 150억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았다.

하지만 이 대기업은 150억원의 27.5%에 해당하는 41억2천만원을 법인세로 분할납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 과장은 “투자 인센티브로 기업들에게 지원된 현금에 대해 법인세가 부과되어 세후에 기업들이 받는 인센티브는 실제 국가나 지자체가 약속한 금액의 70% 내외에 불과하다”며 “국가나 지자체의 말만 믿고 투자한 기업들은 낭패를 보기 마련”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국가가 한 손으로는 보조금으로 지방 이전을 유도하고, 다른 손으로는 지급한 돈을 빼앗는 형태로 보일 수 있다”며 “기업의 지역이전을 활성화하고 기업들에게 지방이전과 투자에 대한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해선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균형발전에 도움이 되는 지방이전 수도권 기업들에 대해선 법인세를 면제해 주거나 차등 부과하는 등 세심한 정책적 배려가 요청된다”고 말하고 있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