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문화재단, 효행대상 후보자 공모
가천문화재단, 효행대상 후보자 공모
  • 하대성
  • 승인 2008.06.1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9회 심청효행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 모습.
“효녀 심청의 후예를 찾습니다.”

(재)가천문화재단(이사장 이길여)은 우리 전통 문화의 핵심인 효(孝)사상을 함양하기 위해 제정해 올해로 10번째를 맞는 ‘심청 효행대상’ 후보자를 전국에 걸쳐 공모한다.

이 행사는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 인천광역시,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한국문화원연합회, MBC 등이 후원한다.

공모 자격은 효심이 뛰어난 11~24세 대한민국 국적의 여학생이며 부모의 장애 유무나 지역 등에 관계없이 가능하지만 해당학년 전체 석차 50%이내에 포함되어야 한다.

특히 올해에는 심청효행대상 제정 10주년을 맞아 나이와 상관없이 우리나라에 살면서 시부모님을 지극정성으로 모시고 있는 이주여성 3명을 선발해 각각 3백만원의 상금을 주는 ‘이주 효부상’을 신설했다.

후보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장 및 사회복지관련 부서의 장△각 시, 도 교육감 및 산하 교육장, 각급 학교장 △성균관 유림, 향교의 전교, 문화원의 대표 △언론기관(방송, 신문) 국장급이상 현직 언론인 △20인 이상의 추천인단(친인척은 무효) 가운데 한가지만 추천 받으면 신청이 가능하다. 각 추천자는 중복 또는 복수 추천이 가능하다.

후보 접수 기간은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로 마감 당일 소인까지 유효하며 우편이나 직접 접수하면 된다.

수상자는 현지실사와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 등 3차에 걸친 공정한 심사를 거쳐 7월말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심청효행상 대상 1명에겐 1천만원, 본상 2명 각각 300만원, 심청특별상 7명 각각 200만원 등 총 3천만원의 장학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이와함께 모든 수상자들에게는 가천의과 길병원 입원시 진료비 할인혜택과 경원대학교 수시 모집 응시 자격이 주어지며 가천학원, 경원학원, 길병원 입사 공채시 특전과 수상자 본인 및 부모에게 무료 종합건강검진권(50만원 상당, 2장) 등이 증정된다.

또한 수상자 배출 학교와 이주 효부상 수상자 추천 기관에는 교육기자재와 홍보비 등 200여만원 상당이 각각 지원된다.

한편 가천문화재단은 가천의과 길병원의 협조를 받아 전국의 불우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무료 개안시술(개별신청)을 펼칠 계획이다.

자세한 시상 요강은 가천문화재단 홈페이지(www.gachon.or.kr)나 가천의과학대학교 길병원 홈페이지(www.gilhospital.com)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 (재)가천문화재단 (032)460-3460, 833-2600.

한성천기자 hsc9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