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람이 성공한다
이런 사람이 성공한다
  • 이방희
  • 승인 2008.06.0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양옥<전북대학교 평생교육원 전담교수>
현대는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었다. 그러므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개인의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바람직한 리더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조건 3가지 있는데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 ‘올바른 비전과 방향성을 갖춘 사람’ ‘다른 사람을 고무하는 사람’이다.

리더의 능력과 솔선수범, 지도력과 성품이 리더의 내면적 요소라면 앞으로 소개할 7가지 요소는 리더를 더욱더 리더이게 하는 그릇이요, 모양새와 같다.

첫째 표정관리를 잘하라

무표정한 얼굴은 상대의 마음을 닫게 합니다. 사람을 만날 때마다 입가에 미소를 띄우십시오. 의식적으로 미소를 지어보면 수개월, 몇 년 후의 당신은 어느새 부드러운 인상의 소유자로 변해 있을 것이다.

둘째 패션 감각을 키워라

깔끔한 Business의 이미지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 있는 나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어딘지 세련되고 유행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호감을 갖게 될 것이다.

셋째 Manner 좋은 사람이 되어라

세련된 매너를 연출하는 사람은 더 없이 매력적이다.

어차피 정보화시대, 내용은 비슷비슷한데 작은 매너의 부재로 자신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는 없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 입장 바꿔 생각하기”를 떠올린다면 좋은 매너가 나오기 마련이다.

넷째 목소리를 단련시켜라

남성의 품격 있는 목소리는 외모를 능가하는 힘을 발휘하고, 평소 대화할 때 정확한 입모양을 만들어 발음을 정확하게 한다. 그리고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만약 기분이 나쁘면 나쁜 목소리가 나올 것이다.

다섯째 몸으로 말하라

한국인의 보디랭귀지는 표정만큼이나 밋밋하다. 바른 자세와 세련된 포즈, 대화 할 때의 적절한 제스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평소 대화할 때 작은 손동작부터 자연스럽게 구사해보면 긴장도 해소되고 자연스런 태도로 된다.

여섯째 Communication 능력을 길러라

자기의 의견과 주장을 다른 사람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표현능력이 부족하여 왕성한 사회생활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야 말로 사업이나 직장을 원만하게 하는 사회생활의 필수이다.

일곱째 카메라를 즐겨라.

더욱 넓은 비즈니스의 바다를 헤엄치고 싶다면 카메라나 마이크를 두려워 하지마라. 신문 등의 인터뷰가 있을 경우 의상 헤어스타일은 깔끔하고 단정하게 하고, TV 인터뷰라면 기사 내용에 맞는 제스처까지 연출해보고 거울 앞에서 연습하자. 스타만 카메라를 즐기는 시대는 지났고, 평범한 ‘나’지만 카메라 세례를 받을 준비를 미리하는 것은 자기의 성취의욕을 높이고 여유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

복잡한 산업사회에서는 상대에게 호감받게 하는 이미지가 좋아야 대인관계가 쉽게 이루어진다.

행운은 늘 준비하는 사람에게 따라온다. 옛말에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으니 신뢰의 조건인 전문지식, 믿음, 열정으로 노력하여 리더자다운 의사전달 능력을 키운다면 앞서가는 리더가 될 것이다.

지금부터 내적, 외적이미지를 잘 가꾸어 리더다운 리더자가 되는 길이 지도자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성공적인 삶을 이룩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