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군산항 준설토 새만금 매립토 사용 권고
감사원 군산항 준설토 새만금 매립토 사용 권고
  • 남형진
  • 승인 2008.06.0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이 국토해양부에 군산항과 장항항 항로 준설로 인해 발생되는 준설토를 새만금 지역의 매립토로 활용하는 방안을 권고해 새만금 간척지 매립 작업에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달 감사원이 국회에 보고한 감사 내용에 따르면 구 해양수산부가 군산항과 장항항 항로 준설을 위해 계획했던 제2준설토 투기장은 규모 조정 및 공기 단축효과를 면밀히 검토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를 발주한 결과 투기장 건설에 따르는 비용과 새만금 매립비용 등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하지 못했고 추가적인 환경훼손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이 권고한 군산·장항항에서 발생할 준설토를 새만금 간척사업 지구 내 투기하는 방안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2126억여원의 준설토투기장 조성비용(석재원 변경에 따른 공사비 증가액 반영)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가 부담해야 할 새만금 매립 공사비 6313억여원의 상당 부분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 피해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예상돼 국무총리실, 환경부, 농림수산식품부 등 관련 부처 등과 협의토록 했다.

이와 함께 2009년 초까지 새만금 간척사업지구 내에 준설토 투기 가능 여부가 확정되지 않을 경우 항로준설계획과 연계해 투기장 건설의 타당성을 재검토하도록 권고했다.

한편 구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9월 '군산항 제2준설토투기장 축조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마치고 2천105만㎥ 규모의 투기장 축조공사를 발주해 오는 2010년 11월부터 2019년 사이에 발생되는 1천408만㎥의 준설토를 처리한다는 계획을 세워 추진했다.

남형진기자 hjna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