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
전문대학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
  • 이수경
  • 승인 2008.05.29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필훈 (전주비전대학 경찰행정과 교수)
최근 입시환경의 어려움은 본 대학 뿐만 아니라 특히 지방대학과 전문대학에서 2중고, 3중고를 갖는다는 사실은 어제 오늘의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 출산인구의 급감에 따른 입학정원의 감축, 교육환경의 변화와 대학의 실용적인 대학경영에 따른 학과간의 통폐합, 대학간의 통폐합 등 새로운 국면에 임하고 있는 것이다.

주로 전북지역에 입시홍보하러 갈 때마다 무거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지금까지 입시홍보차 고등학교를 방문할 때에는 사전에 물적 준비(기념품과 홍보물)와 인적 준비(다른 학과 교수님들과 연대)를 충분히 마쳤다고 할지라도 사전에 예약된 입시담당 선생님을 만나뵙기가 어렵고 자세한 입시홍보를 하지 못하고 형식에 치우치는 면이 있어서 안타깝기만 그지 없었다. 필자는 이와 같은 입시홍보를 나갈 때면 교수로서 직업적인 무게보다는 학과 및 학교의 발전에 무게를 싣어 입시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을 뿐이다.

최근 정부의 대학구조개혁의 주요골자는 대학의 양적 축소와 대학의 특성화하는 것이다. 2009년까지 국립대학수를 50개에서 35개로, 입학정원을 15% (1만 2,000여명) 감축하고 비인기학과와 대학은 과감하게 정리해 경쟁력이 있는 대학을 집중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전북지역에서 전북대와 익산대가 통합하여 1대학 2캠퍼스 체제를 유지하는 통합전북대의 사례가 있다.

2000년 일본문부성이 2006년 6월 국립대학 재편 및 통합구상을 발표한 이후의 개혁의 주요내용은 대학통폐합, 대학평가제 강화, 대학교원 신분의 유동화, 국립대 민간경영기법 도입 등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다. 4년제 종합대학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입시여건과 교육환경이 열악하여 1992년부터 현재까지 전문대학과 종합대학이 통폐합사례가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물론 대학 통합은 경쟁력 있는 통합대학의 양적 및 질적 발전을 가져오겠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면 수정된 교과과정의 탄력적 운영, 교수와 학생의 정신적 통합 등의 내적인 문제점도 예상되어진다.

특히 2년제 대학이 어려운 입시환경과 대학자체의 자생력을 가질 수 있는 비전과 성공인자는 다음과 같이 상정하여 볼 수 있다. 첫째, 차별화가 가능한 분야를 선별적으로 공략하여 집중투자하라. 둘째, 대학간 통폐합 및 학과간의 통폐합은 유연한 구조구정을 통하여 보다 경쟁력을 확보하라. 셋째, 대학교육과 기업 현장 프로젝트를 병행하는 실무경험을 축적한 우수인력을 기업에 공급하는 수요자 지향적 교육프로그램을 지향하라. 넷째, 한국내 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눈을 돌려 입학시장을 확대하라. 다섯째, 취업과 진학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특약학과 또는 협약학과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보다 취업기회를 확대하라.

대학의 현재는 사회의 미래라고 볼 수 있다. 더군나나 지방자치시대와 더불어 지방대학이 지역개발 및 지역발전의 중추적인 역량을 발취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우리대학의 경우에도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는 산업구조의 변화, 각 대학이 변화하는 교육환경과 정부정책 등을 감안하여 적극적이고 중장기적인 대안책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