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정무호, 28일 소집 '다시 뛴다'
허정무호, 28일 소집 '다시 뛴다'
  • 박공숙
  • 승인 2008.05.2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정무호가 ‘중동의 복병’ 요르단과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3차전(31일 오후 8시.서울월드컵경기장) 을 앞두고 힘찬 담금질을 시작한다.

7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노리는 축구대표팀은 28일 오전 강서구 외발산동 메이필드호텔에서 소집된 뒤 파주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로 이동, 오후 4시부터 내셔널리그 강호 고양 국민은행과 연습경기를 통해 ‘옥석’을 가린다.

소집 첫날부터 연습경기를 강행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

요르단전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선수들의 몸 상태와 기량을 빨리 파악해 ‘베스트 11’을 빨리 구성하고 여러 선수에게 기회를 주면서 백업 멤버의 밑그림을 완성하겠다는 감독의 의도가 엿보인다.

이 때문에 해외파 7명을 포함한 25명의 태극전사들은 3월26일 북한과 2차 예선 2차전 이후 62일 만에 재회하는 반가움을 뒤로 하고 치열한 주전경쟁 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산소탱크’ 박지성 시프트 소집훈련의 관심거리 중 하나는 허정무 대표팀 감독의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활용법이다.

박지성은 히딩크 감독 시절부터 대표팀 상황에 따라 공격형 미드필더와 측면 공격수를 번갈아 맡으면서 팀 전술변화의 시발점 역할을 해왔다.

허정무 감독 역시 월드컵 2차 예선 1차전 투르크메니스탄전부터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포지션을 바꾸면서 전술 변화를 시도하는 소위 ‘박지성 시프트’를단행했다.

허 감독은 투르크메니스전에서 박지성을 공격형 미드필더로 처음 세운 뒤 경기가 제대로 풀리지 않자 왼쪽 측면 공격수로 투입했고, 그 자리에 김두현(웨스트브로미치)을 배치했다.

측면 공격에 활로가 뚫린 대표팀은 박지성의 자리 이동 이후 4골을 쏟아내 4-0 대승을 거뒀다.

북한과 2차전에서 박지성은 왼쪽 측면 공격수로 먼저 나섰다. 하지만 김남일(빗셀 고베)이 전반 26분 목 부상으로 조기교체돼 김두현이 일찍 투입되면서 ‘박지성 시프트’를 활용할 수가 없었다.

이 때문에 요르단전을 앞두고 과연 허 감독이 박지성에게 어떤 임무를 맡길지 궁금증이 커질 수 밖에 없다.

◇혹독한 국내파 포지션 경쟁 허정무 감독은 월드컵 2차 예선 1, 2차전을 치르면서 부상으로 교체된 김남일을제외한 해외파 선수들에게는 풀타임을 뛰게 했다. 해외파 선수들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요르단전을 앞두고 소집된 해외파 선수는 모두 7명. 전방 공격진에서 허리라인, 수비진까지 골고루 분포돼 있다. 더구나 김동진(제니트)과 이영표(토트넘)는 왼쪽 풀백으로 포지션이 겹치기까지 한다.

박지성, 설기현(풀럼), 김남일, 오범석(사마라)은 2차 예선 1, 2차전 모두 선발로 뛰었다. 국내파 선수로는 유일하게 강민수(전남)와 박주영(서울)이 두 경기 모두풀타임으로 나섰다.

이 때문에 ‘붙박이’ 해외파 선수들의 자리를 뺀 나머지 포지션을 놓고 국내파 선수들의 주전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게 진행될 수 밖에 없다.

포백(4-back)의 경우 긴밀한 조직력이 필요한 만큼 곽태휘(전남)가 부상으로 빠진 상황에서 이영표-강민수-이정수-오범석 라인이 계속 가동될 전망이다.

김동진의 경우 중앙수비도 가능하다는 게 감독의 판단이어서 이영표와 포지션 중복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상태다.

‘더블 볼란테’의 경우 K-리그에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조원희(수원)와 김남일이호흡을 맞출 것으로 보이는데 원톱에는 경험 많은 안정환(부산)이 ‘신예’ 조동건(성남), 고기구(전남), 박주영(서울) 등과 경쟁을 펼치게 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