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 전용주차선에는 주차하지 마세요
소방차 전용주차선에는 주차하지 마세요
  • 김민수
  • 승인 2008.05.23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현<전주 완산소방서 대응구조과>
 현대사회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편리함을 추구하려는 사회현상에 맞추어 대부분의 사람이 내집마련보다도 자가용을 우선으로 구입하게 되어 차량이 급속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차량증가에 비례하여 도로여건이나 주차장이 충분치 못한 것이 현실이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자동차 보유는 필수이며 한 세대에 2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가정도 요즘은 너무도 흔한 일이다.

그 결과 입주세대에 비하여 주차난을 가증시키는 복병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파트 화재발생 시 현장에 출동하다 보면 아파트 입구부터 소방차 진입이 어렵다.

대부분 아파트 단지가 주차 공간부족으로 이중 주차하는 것은 물론이고 승용차 한 대가 겨우 진입할 수 있는 곳이 다반사다.

특히, 야간에는 주민들의 귀가 시간으로 인해 한꺼번에 몰리는 차량을 수용할 수 없어서 주민 전체의 안전은 고려하지 않고, 개인의 편리함만을 생각하고 소방차 전용 주차선까지 점령하여 주차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소방서에서 지속적으로 지도, 권고하고 있지만 시민 개개인의 기본적이고 올바른 주차질서 의식이 없으면 화재 발생 시 대형 재산피해 및 다수 인명피해는 이미 예약된 것이나 다름없는 형편이다.

따라서, 소방차 전용주차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하며, 출동한 긴급차량이 신속히 진입하여 각종 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협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재난은 항상 남의 일만이 아닌 자기 자신의 일이 될 수 있음을 우리 모두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