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금도 상속재산에 포함되나?
생명보험금도 상속재산에 포함되나?
  • 장정철
  • 승인 2008.05.1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삼신 변호사
Q= 생전에 자신을 피보험자로해서 생명보험계약을 체결하고 보험금 수익자를 자신의 상속인들로 지정해 두었는데 보험가입후 2년후에 그만 교통사고로 사망에 이르렀습니다. 그런데 갑은 생전에 부채가 많아서 갑의 상속인들인 처와 자녀들이 상속을 포기하였지만 위 생명보험금은 상속재산이 아닌 것으로 알고 상속을 포기했습니다. 그러자 갑의 채권자들이 생명보험금은 상속재산 이니까 수령한 보험금을 달라고 청구하는데 이는 정당한 주장인지 여부

A=사람이 사망하면 생전에 있던 각종 재산권은 원칙적으로 상속합니다. 그래서 자동차교통사고로 사망에 따른 망인의 손해배상청구권인 통상적으로는 자동차 보험회사를 상대로 한 보험금청구채권이 상속인들한테 상속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손해배상채권의 경우에는 망인이 사망에 따른 손해라는 것이 망인의 고유재산권으로 보아서 이에 대해서 상속하게 되지만 생명보험계약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망인의 사망에 따른 보험금청구권한을 상속인 또는 제 3자로 지정해서 얼마든지 계약(제 3자를 위한 계약)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 보험금청구채권을 당연히 상속재산으로 볼 수없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관련 판례를 살펴보면, 보험계약시 보험수익자를 상속인들중의 일부를 지정해서 보험계약을 해서 그 보험수익자가 보험금을 수령하는 것은 보험계약의 효과로서 보험금을 수령한 것으로 이는 상속재산이 아니고(대법원 2001.12.24.2001다 65755호사건) 수익자를 특정상속인을 지정한 것이 아니고 단지 상속인으로 지정을 한 경우에도 이는 상속인의 고유재산으로 수령하는 것이고 상속재산으로 보지 않는다고 판시하고 있습니다.(대법원 2001.12.28.2000다 31502호 사건)

따라서 위 사안에서 망인의 처와 자녀들이 생명보험금을 청구해서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은 보험계약의 효과로서 수령한 것이기 때문에 이는 상속재산을 수령한 것으로 볼 수가 없습니다. 이 생명보험금은 상속재산이 아닌 상속인들의 고유재산 이기 때문에 상속인들이 상속재산을 포기하더라도 이는 생명보험금은 상속과 무관하게 수령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를 상속재산으로 보아 망인의 채권자들이 망인의 채무를 변제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부당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