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에는 뉴타운(?) 없나
전주에는 뉴타운(?) 없나
  • 이보원
  • 승인 2008.04.18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보원<경제부장>
지금 서울에서는 뉴타운 공방으로 정치권이 벌집을 쑤신 듯 시끄럽다. 논란의 핵심은 지난 4.9총선 당선자들이 서울시의 추진계획이 없는 뉴타운 공약을 거짓으로 발표해 유권자들의 표를 긁어모았다는 공방이다.

선거 당시부터 불거졌던 뉴타운 공방은 서울시장이 뉴타운 불가 입장을 표명하면서 정치권의 논쟁에 휘발유를 끼얹은 꼴이 되고 말았다. 4·9총선에서 뉴타운 신규 지정이나 조기 착공을 공약한 후보는 한나라당 24명, 민주당 23명 등 50여 명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 측은 “뉴타운 사기극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여당에 대해 맹공을 퍼붓고 있고, 여당은 “민주당 후보도 같이 공약하지 않았느냐”며 피장파장이라고 맞받아친다.

하지만 향후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지 않고 1∼3차 뉴타운의 효과가 가시화되는 시점에서 뉴타운의 추가 지정 시기와 대상을 검토한다는게 서울시의 기본 입장이다. 뉴타운 공방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 같다. 뉴타운 공약을 둘러싼 공방은 검찰수사로까지 비화할 조짐이다.

서울의 뉴타운 공방을 지켜보면서 우리가 한번 되돌아봐야 할 것은 과연 전주에는 서울의 뉴타운처럼 4.9총선 당선자들의 공약(空約)이 없느냐하는 것이다. 당선만되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선거가 끝나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 유권자들을 망각하는 당선자들을 준엄하게 심판하기 위해서는 당선자들의 공약을 꼼꼼히 챙겨보자. 그리고 그 실천 여부를 두눈 부릅뜨고 감시하자. 본보가 4.9총선을 앞두고 ‘정책으로 승부하자’기획보도를 통해 후보자별 공약을 교차분석했다. 전주지역 당선자들은 하나같이 지역의 최대 현안인 재래시장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전주완산갑 이무영당선자는 경제활성화 대안으로 투자촉진 고용창출 선행, 건강한 중소기업육성, 각종대기업 연구시설 집약, 대형마트 자금유출차단, 재래시장 실질적 활성화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당선자는 또 평화동 인문계 고교신설, 신구도심의 균형발전, 양극화 해소 등을 함께 약속했다.

또 전주완산을 장세환당선자의 경제관련 공약 역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시설현대화와 대형유통업체 지역진출 규제 강화, 일자리 창출과 대기업 및 우수중소기업 유치를 통한 실업난 해소 등이다. 장당선자는 또 서민형 의료시설인 시립의료원 설립과 삼천 생태공원 조성, 도심공공주차장 확대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전주덕진 김세웅 당선자 또한 앞선 두 당선자의 공약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김 당선자는 대형유통점의 합리적 입점 관리, 1시장 1주차장 건립,소상인들의 활발한 창업 금융 지원 확대를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 대기업, 중소기업 연구소 유치와 공단 재정비 및 활성화, 특화된 취업알선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실업난 해소 등을 공약했다. 김당선자는 또 팔복산업단지 리모델링,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활용방안, 35사단 이전부지 활동방안,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진입규제등을 약속했다.

세 당선자가 공통으로 공약한 재래시장 활성화와 대형마트 입점 규제, 일자리 창출 등은 지역의 현안중의 현안이다.고사위기에 직면한 재래시장 소상공인들과 구직자들에게 이보다 더 반가운 공약이 또 있겠는가. 이들이 선량이 될 수 있게 표를 몰아준 유권자들은 이제 그 약속을 지켜나가는지 감시해야 한다. 4년후 당선자들이 과연 그 약속을 지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켰는지 냉철하게 따져 준엄하게 심판해야 한다. 그래야만 유권자들을 두렵게 알고 섬길테니까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