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부문> (하)소지역주의 근절
<사회부문> (하)소지역주의 근절
  • 김은숙
  • 승인 2008.04.1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발전 목표 힘 모을때
“지역 출신 일꾼을 뽑아주셔야 합니다”

선거 때만 되면 어김없이 쏟아져 나오는 ‘외침’이다. 팔은 안으로 굽듯 유권자들은 “글도 우리 고향 사람 밀어줘야지”라며 그들에게 기꺼이 한 표를 행사한다. 이렇듯 출신지를 강조하며 한표를 호소하는 소지역주의는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적잖은 변수가 될 뿐만 아니라 선거가 끝난 후에는 지역화합을 저해하는 갈등의 불씨로 남는다.

특히 2개 이상의 지자체로 구성된 남원·순창, 김제·완주, 진무장·임실, 고창·부안 등 4곳은 선거 때마다 소지역주의가 적잖게 드러난다. 그러나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지역적 특성상 이같은 소지역주의는 당 공천과정에서 두드러진다. 이번 공천과정에서도 고창과 부안, 김제와 완주 복합선거구에서 소지역주의가 적잖게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본선에서는 특정 정당 후보가 압도적 우세를 보이며 승리를 거머쥐면서 이들 복합선거구에서는 우려할 만한 소지역주의는 나타나지 않은 반면 전주시 덕진구와 부안 등 일부 지역의 경우 선거구별로 후보의 주거지역과 활동 반경에 따라 투표 성향이 큰 차이를 보였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신기현 교수(전북대 정치외교학과)는 “특정 정당 후보에게 몰표를 주는 지역적 정치성향상 본선거보다는 공천과정에서 소지역주의가 크게 작용했던 것 같다”며 “민주당 경선 여론조사 과정과 일부 지역 선거에서 소지역주의를 부추기는 등 주민간 마찰과 갈등이 적지 않았던 만큼 하루빨리 이를 극복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는 당선자와 낙선자간 화해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병찬 전북애향운동본부 총재는 “공동현안에 대해 힘을 모으고 개인의 이해관계와 선거에서 드러난 소지역주의에 매몰되지 않아야 한다”며 “갈등과 대립, 구태한 소지역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 지역발전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선거가 끝나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게 당선자 중심의 줄서기 문화다. 당선자들에게 줄을 대려는 공무원은 물론 다음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받기 위해 맹목적으로 줄서는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출마예비후보들을 적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학연·지연·혈연을 앞세워 줄을 서려는 공무원들이 많아지면 지방 공직사회에는 갖가지 권력형 부패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 또 다음 지방선거 공천을 받기 위해 지자체장이나 지방의원들이 국회의원 당선자에게 잘 보이기 위해 앞다퉈 경쟁한다면 지방자치 발전은 요원할 게 뻔하다. 거기에 당선자들도 자신을 도운 이들에게 보상 차원의 지방선거 공천을 잠정 약속한다거나, 해당 자치단체장이 자신을 돕지 않았다는 이유로 반목하고 갈등해서는 결코 안된다.

시민 유정연(34·전주시 서노송동)씨는 “선거만 끝나면 당선자를 둘러싸고 이리저기 줄을 대려는 공무원들이 적잖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도민들을 위해 봉사해야 할 공무원들이 자신의 영달을 위해 기회주의적 행태를 보인다면 지역발전은 커녕 오히려 퇴보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은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