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김제 AI발생 신속 대처
익산시 김제 AI발생 신속 대처
  • 김한진
  • 승인 2008.04.0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김제시의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가 발생과 관련 신속하게 이동통제초소를 설치하여 AI 차단방역 경계를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다.

시는 4일 오후부터 김제시와 경계지역에 이동통제초소 3개소를 설치하고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24시간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시는 3일 저녁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 김제의 닭 집단 폐사 원인이 고병원성 AI로 밝혀짐에 따라 병원균의 이동을 차단, 지역내 닭, 오리 등 가금류 사육농가의 추가 발병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통제초소가 설치된 곳은 익산시와 김제시 경계지역인 익산 김제간 산업도로(농수산물 도매시장 옆), 목천삼거리(원주아파트 앞), 춘포 백구 영상리 간선도로(춘포면 사무소 옆 뚝) 등이다.

또한 시는 군부대와 경찰과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1일 6시간씩 4교대로 24시간 비상근무를 하며 경계지역으로 사람·가축 및 차량에 대한 교통차단, 출입통제, 소독 등을 실시한다.

이동통제초소 설치 운영 전에는 시 소유 방역소독차량 3대를 동원하여 차단방역을 최우선적으로 실시했다.

이한수 익산시장은 이동통제초소 위치를 직접 둘러보고 관계공무원에게 AI 확산 방지를 위한 차단방역 경계 태세를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시 관계자는 “지금은 AI 발병 시기가 아닌 때 발병해서 지역 가금류 사육농가들이 더욱 긴장하고 있다”며 “차단방역과 농가 방역 소독을 철저히 하여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최대 육가공 업체가 있는 익산시는 가금류 사육 규모가 227농가 551만여수가 사육되고 있고 도계장 2개소, 종계장 39개소, 부화장 10개소 등이 있다.

익산=김한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