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질서 지키기에 동참하세요
기초질서 지키기에 동참하세요
  • 김정훈
  • 승인 2008.03.20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현진<익산경찰서 평화지구대>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정성을 담아 10년간 꾸준히 하면 큰 힘이 된다. 20년을 하면 두려울 만큼 거대한 힘이 되고, 30년을 하면 역사가 된다’는 중국속담이 있다.

실제로 성공의 원리는 어렵거나 멀리 있지 않으며, 문제는 그것을 끈기 있게 실행으로 옮기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간단한 기초부터도 지켜지지 않는 일들이 참으로 많다. 어린이들에게는 끊임없이 강조하고 가르치는 작은 기초 질서부터도 우리 어른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고 법을 위반하는 것조차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례도 많다. 순찰차가 지나가도 바로 앞에서 아이 손을 잡고 무단횡단을 하는 엄마, 자녀에게 과자를 사주면서 당연한 듯 쓰레기는 길바닥에 버리는 아빠, 삼일에 한번은 밤늦게 술에 취해 들어와 온 동네 시끄럽게 술주정하시는 옆집아저씨...

무의식적으로 우리 아이들은 이런 부모의 모습들을 답습하게 되고 기초질서 의식은 사라지고 말 것이다. 작은 덕목과 그 실천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낄 필요가 있다.

중국속담에서처럼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10명이 꾸준히 하면 큰 힘이 되고 20명이 하면 두려울 만큼 거대한 힘이 되며 30명이 하면 역사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또 이번 기초질서 지키기 대국민 캠페인 활동을 통해 보다 선진화된 시민의식을 키우고 이로 하여금 내 가족과 우리 지역사회가 보다 깨끗하고 평화롭게 살기 좋은 사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