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에 노출된 오토바이
위험에 노출된 오토바이
  • 김장천
  • 승인 2008.03.1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택기<군산경찰서 경무계장>
경찰은 오토바이사고 신고가 들어오면 일단 긴장이 된다. 그만큼 오토바이사고는 부상이 심하고 사망사고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노인 운전자의 경우 사망확률이 매우 높다. 오토바이는 신체가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어서 자그마한 사고에도 큰 부상을 당할 수 있고,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머리까지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오토바이는 자동차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골목길도 쉽게 다닐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그래서 저렴한 비용과 신속성을 요하는 음식점이나 배달업소 등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이들은 신속성을 무기로 영업을 하므로 교통신호를 무시하고 난폭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동차 운전자의 시야에는 사각지대가 있는데 오토바이가 갓길로 운행해 이런 사각지대를 지날 때에는 사고 발생할 위험이 매우 크다. 또한 사고 발생할 경우 가벼운 충격에도 큰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오토바이는 분명 유용한 교통수단이지만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안전장비를 갖추고 안전운행 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한 순간의 사고로 생명을 잃거나 불구가 되는 일이 없어야겠다. 안전모를 착용치 않고 과속운전, 난폭 운전 등을 하는 것은 자살행위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