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결혼이민자 가정 방문교육
정읍 결혼이민자 가정 방문교육
  • 정재근
  • 승인 2008.03.0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결혼이민자 가정에 대한 방문교육사업에 나섰다.

방문교육사업은 정읍의 53가정과 고창의 54가정 등 결혼이민자 107가정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한글교육(39가정) 및 아동양육지원서비스(68가정)를 제공한다.

국·도비 등 3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경제적 어려움과 지리적 접근성의 문제로 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운 결혼이민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해, 한국어 교육 및 아동양육지원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또 센터는 1주일에 2번, 1회당 2시간씩 5개월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결혼이민자 가정에 대한 발로 뛰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이들 가정의 언어소통 및 문화적응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달 30명의 방문교육지도사 양성교육을 마친 바 있다.

이들 방문교육지도사들은 한글교육과 아동양육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결혼이민여성과 그 가정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 제공한다.

또 한 달에 한번 활동지역내에서 방문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결혼이민여성을 포함한 소그룹활동을 통해 가족, 이웃간의 이해, 협력방법 및 생활속에서 필요한 각종 교육을 마련, 최근 결혼이민자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 이혼 등 부정적 사회문제를 줄이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읍=김호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