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권 위조지폐 유통에 각별한 주의를
신권 위조지폐 유통에 각별한 주의를
  • 하대성
  • 승인 2008.02.21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태(인터넷 독자)
최근 들어 새 1만원권 위조 지폐가 잇따라 발견되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까지 확인된 신권 위조지폐의 유형을 보면 위폐 일부분과 진폐 일부분을 이어 붙여 만들거나 컬러 복사기를 이용하여 만들어 내는 등 일반인이 육안으로도 쉽게 식별할 수 있을 정도로 조잡한 수준이라고 한다. 하지만 뭉치로 있거나 또는 한쪽 부분이 진폐로 돈을 세는 경우 쉽게 구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 상인들은 물건값을 받은 뒤 위조지폐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위폐, 특히 신권 위조지폐의 유통을 차단하고 근절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모두의 세심한 주의와 관심이 중요하다. 신권 위조지폐 식별요령을 간략히 말하자면 새 은행권에는 홀로그램, 색변환잉크, 요판잠상 등의 위조방지장치가 새롭게 적용되어져 있다. 홀로그램은 은색의 얇은 원형 박막을 붙인 것으로 보는 각도에 따라 우리나라 지도, 태극과 액면숫자, 4괘가 번갈아 나타나며 복사시 검게 변하게 된다. 그런데 최근에 발견된 위조지폐의 경우에는 색상이 흐리고 홀로그램이 적색을 띄고 있음도 알아두어야 하겠다. 1천원권의 경우에는 홀로그램 대신 ‘한국은행BOK’가 새겨진 점선형태의 은선이 부분 노출되어 있다. 그리고 뒷면 아래쪽의 액면숫자가 보는 각도에 따라 색깔이 황금색에서 녹색으로 변하는 색변환잉크가 들어가 있다. 단 1천원권의 경우 녹색에서 청색으로 변한다. 그리고 앞면 중앙 하단의 무늬를 눈위치에서 비스듬히 기울여 보면 숨겨져 있는 문자 ‘WON’이 나타나는 요판잠상이 있는데 복사물에는 잘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재래시장 등에서 교묘하게 신권 위조지폐가 사용되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예방을 위해 평소에 위조지폐 식별요령을 철저하게 숙지해 두어야 하겠다. 만약 위조지폐를 발견하였을 때에는 가능한 신속히 가까운 경찰서나 지구대 또는 112에 신고하고 위조지폐 사용자의 인상착의나 이용한 차량의 번호 등을 확인해 두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차후 지문 등의 채취가 용이하도록 함부로 위조지폐를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취급에 있어서도 세심한 주의를 기우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