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CEO와 리더십
중소기업 CEO와 리더십
  • 정수진
  • 승인 2008.02.21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비교한 2006년도 자료를 살펴보면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제조업 생산량은 50.6%, 전체 고용의 88.1%를 차지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이렇게 중요한 위치에 있으면서도 대기업에 비하여 제도와 국민 인식 상 등에서 불리한 대접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어려운 중소기업의 현실을 뚫고 나갈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가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CEO들의 리더십 배양에서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대기업의 CEO들은 다양한 제도, 교육, 경험 등이 축적되어 리더십의 역량을 키우고 있다. 상대적으로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부족한 자금, 열악한 작업환경, 적은 임금 등으로 하루하루 기업을 유지하는데 시간을 대부분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미래와 기업의 전체를 보지 못하고, 단기적이고 근시안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게 된다. 그 결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이 상대적으로 너무 짧다는 것이다.

현재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은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의 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 나름대로 중소기업에 필요한 자본과 기술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기관들이 현실적으로 닥쳐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중소기업의 능력 배양, 특히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리더십 배양에는 소홀히 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우리가 리더십이라면 단순하게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특성, 기질이라고 협의적으로 대부분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리더십의 내용에는 어떤 조직이든 이끌 수 있는 전반적인 개인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는 국가나 기업이나 어떤 조직이든 조직을 이끄는 CEO는 성공적인 리더십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리더십은 CEO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조직을 성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중소기업 CEO가 성공적인 리더십을 갖추려면 몇 가지 능력을 배양시켜야 한다.

첫째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비전(Vision)을 갖는 것이다. 경영자의 비전은 리더십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조직의 생존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중요한 ‘미래에 대한 비전’이다. 경영자는 미래에 대한 기술 경쟁력, 시대의 변화, 소비자의 변화 등을 정확히 예측해야 발휘되는 리더십이다.

둘째는 경영자는 신뢰(Trust)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능력이다. 이 신뢰는 종업원과 신뢰, 소비자들에 대한 신뢰인데 신뢰를 잃어버린 경영자는 모든 것을 잃은 것과 같다.

셋째, 경영자는 조직을 이끌 수 있는 목표설정(Goal Setting) 능력이다. 경영자는 미래를 분석하고 현실적인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이다.

넷째는 경영자는 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전반적인 경영능력(Management Ability)을 갖춰야 한다.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열악한 조건 속에서 기업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전반적인 관리 능력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경영관리 기법인 6-시그마, 학습조직, TQM 등의 새로운 개념에도 관심을 갖고 경영능력을 높여야 한다.

다섯째로 목표를 달성하고,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신념과 열정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영자는 성공을 향한 행동지향적인 성향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비전과 목표를 현실로 전환하는 능력이다. 무한 경쟁 속에서 대부분 기업은 신속히 개선하고 변화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감은 모든 경영자들은 느끼고 있다. 이렇게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면 실제로 행동에 옮기려는 리더십의 능력이다.

이외에 리더십의 역량을 배양시키는데 더 많은 요인들이 있다. 경영자의 리더십은 이렇게 다양한 능력들이 종합되어 개인의 리더십이 형성되고, 형성된 리더십으로 조직을 이끌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여건상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기업의 유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때문에 미래사회에 필요한 리더십의 역량을 키우고 배양하는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중소기업과 관련한 유관 기관에서는 자금, 기술 문제를 다루고,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기업의 유치에만 전념하고 있다. 중소기업 경영자의 성공적인 리더십 발휘를 위하여 중소기업 유관단체나 자치단체는 체계적으로 중소기업 경영자의 리더십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두어 중소기업의 성공에 기여해야 한다.

정수진<원광대 경영학부 교수>

[약력] ▲한국산업경제연구원 ▲원광대학교 경상대학 학장 ▲경영경제연구소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