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낙하물 사고 대비해야
고속도로 낙하물 사고 대비해야
  • 이수경
  • 승인 2008.02.1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일<서해안고속도로순찰대>
고속도로를 순찰하다 보면 가끔 노상에 크고 작은 낙하물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치우고 있다. 노상에 있는 이러한 낙하물은 크고 작은 사고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낙하물은 대개 화물차들이 화물을 제대로 적재치 않고 운행하다 이를 노상에 떨어뜨리고 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러한 낙하물로 인한 사고는 막대한 인명과 재산상 피해 발생은 물론 처리 비용 낭비마저 초래한다고 한다.

고속도로를 주행 중인 화물차를 보면 박스형의 적재함이 있거나, 아닌 경우 덮개를 씌운 걸 볼 수 있으나 아직도 적재함에 덮개를 씌우지 않아 다른 운전자들에게 불안감을 주는 화물차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화물을 차곡차곡 적재하지 않은 채 대충 줄로만 묶어서 운행하는 화물차가 앞에 있으면 혹시라도 내 차 쪽으로 물건이 떨어질까 봐 차로를 변경하게 되고, 노상에 있는 낙하물을 뒤늦게 발견하고 이를 피하려 운전대를 과대 조작할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잘못된 화물적재가 자기 자신의 화물 안전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고 화물차 운전자들이나 화주들은 화물적재와 덮개를 씌우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하고,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운전자들도 노상에 낙하물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안전속도로 운행하며 전방주시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