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독립선언이 재평가되어야 하는 이유
2.8 독립선언이 재평가되어야 하는 이유
  • 최영규
  • 승인 2008.02.10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유정<익산보훈지청>
2월 8일은 일본 동경에서 유학하던 600여명의 학생들이 독립선언서를 발표한지 제 89주년이 되는 날이다.

독립선언! 많은 사람들이 3.1독립선언은 잘 알고 있지만 2.8 독립선언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당시 제 1차 세계대전의 종전과 함께 윌슨 대통령의 민족 자결주의를 제창한 것과 주미 한국인이 미국에 한국 독립을 요청하는 청원서, 파리 강화회의 및 국제연맹에서 약소민족의 발언권을 인정해야 한다는 열강의 보도를 계기로 독립운동의 분위기가 고조됐다.

이 분위기를 이어 1919년 2월 동경에서 재일 유학생을 주축으로 독립선언문이 발표됐는데 이것이 바로 2.8 독립선언서다.

최팔용, 서춘, 백관수 등 10명이 실행위원으로 조선청년독립단을 구성하고 이광수가 문안을 작성해 600여 회원의 환호 속에 발표됐다.

“전 조선 청년 독립단은 우리 2천만 민족을 대표해 정의와 자유를 쟁취한 세계 모든 나라 앞에 독립을 성취할 것을 선언한다”로 시작되는 선언문은 일제 침략 행위를 역사적으로 설명하고 민족의 의사를 무시한 일제의 군국주의적 야심의 사기와 폭력을 규탄했다.

또 미국과 영국이 일제의 조선침략을 승인한 것과 일본의 10년간의 식민 통치를 비판하고 조선 독립의 당위성을 제시했다.

이 선언문은 일문, 영문으로 인쇄돼 우편으로 동경 주재 각국 대사관, 공사관, 조선총독 및 각 신문사로 보내졌고, 이로써 한국은 4천30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자주 독립국임을 강조하고 일제가 식민통치를 계속한다면 우리 민족은 영원히 투쟁할 것이며 독립 후에도 정의와 자유를 기초로 한 민주주의 선진국의 모범을 따라서 신 국가를 건설하고 반드시 세계평화에 공헌할 것임을 선언했다.

2.8 독립선언문이 오늘날 재평가 받아야 하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 들면 첫째는 젊은 유학생이 주축이 돼 작성된 만큼 어조가 강경하고 단호하다는 것과 그 사상이 진보적이라는 데 있고 둘째는 당시 재일 유학생들이 법, 정치, 경제 등을 전공한 인재들이라 훗날 3.1 운동과 임시 정부수립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날의 선언은 특히 청년 실업률이 15.4% 인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 용기를 준다는 것에서 더욱 더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나라 잃은 슬픔도 이겨냈는데 이런 어려움쯤이야 툭툭 털어내고 이겨낼 수 있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