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무수석 박재완, 경제수석 김중수-2
靑 정무수석 박재완, 경제수석 김중수-2
  • 박공숙
  • 승인 2008.02.10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당선인은 인선 기준과 관련, “여러가지 기준이 있으나 저와 함께 협력해 일할 능력이 있고, 국가관이 투철하며, 그리고 내각에 비해 활기에 찬 비교적 젊은 층을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정무수석에 발탁된 박재완 의원은 대통령직인수위 합류 전까지는 ‘이명박 사람’ 이 아니었으나 정부조직 개편작업을 주도하면서 이 당선인의 신임을 얻었다. 이 당선인은 애초 박 의원을 사회정책수석에 기용하려 했으나 마땅한 정무수석감을 찾지 못하자 국회와 언론 관계를 두루 알고 있는 박 의원을 최종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수석에 기용된 김중수 총장은 KDI(한국개발연구원) 선임 연구위원과 청와대경제비서관, 조세연구원장, KDI 원장을 역임하는 등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다. 김 총장은 시장의 자율을 중시하는 합리적 시장주의자로 ‘MB 노믹스’를 실현할 수 있는적임자라는 평가다.

외교안보수석 내정자인 김병국 교수는 학계의 대표적 ‘미국통’으로 손꼽히며 소원해진 한미동맹을 복원할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인촌(仁村) 김성수 선생의 손자이기도 하다.

사회정책수석에 발탁된 박미석 숙명여대 아동복지학부 교수는 서울복지재단 대표이사, 대한가정학회 총무이사, 한국여성학회 재무위원장 등을 지냈다. 새 정부의 유일한 여성 수석으로 이 당선인이 다니는 소망교회 인맥으로 분류된다.

교육과학문화수석에 기용된 이주호 의원은 공교육 정상화 등 새 정부의 교육정책을 주도했으며, 민정수석을 맡게 된 이종찬 전 서울고검장은 대선 때 ‘BBK 의혹’ 대처에 도움을 주면서 이 당선인의 신임을 얻었다.

국정기획수석에 발탁된 곽승준 교수는 경제분야의 핵심 브레인이자 이 당선인의국정 철학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인물로, 주요 공약마련 작업은 물론 정부조직 개편작업에도 깊게 관여해 왔다.

대변인에 내정된 이동관 현 인수위 대변인은 동아일보 논설위원 출신으로 대선후보 경선 때 뒤늦게 합류했지만 폭넓은 대언론 관계와 특유의 정치 감각으로 이 당선인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sims@yna.co.kr humane@yna.co.kr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