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소된 박효신 "나도 모르게 벌어진 일 많아"
피소된 박효신 "나도 모르게 벌어진 일 많아"
  • 박공숙
  • 승인 2008.02.0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수 박효신
가수 박효신(27)이 진퇴양난에 빠졌다. 전 소속사인 I사 나모 대표가 지난달 31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박효신을 상대로전속계약 위반에 따른 30억 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냈다. 또 박효신의 6~8집 음반유통 계약을 했던 F사의 법률대리인은 31일 “나 대표를 사기 혐의로 지난주 형사 고소한 데 이어 박효신과 나 대표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박효신은 자신을 둘러싸고 전 소속사, 음반유통사 간에 불거진 얽히고설킨 송사관계를 묻자 한숨부터 쉬었다. 31일 연합뉴스와 전화 인터뷰를 한 그는 “I사와 5집을 내며 말 못할 일들로 스트레스가 심했다”며 “지난해 전국 투어 땐 병원에서 뇌신경질환의 일종인 연축성발성장애 진단을 받았다. 불면증 등으로 오랜시간 병원 치료도 받고 있다”고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박효신이 털어놓은 얘기는 2006년 7월 I사로부터 10억 원의 계약금을 받고 전속가수가 되면서부터 시작됐다. 그는 이 계약금을 2005년 N사와 전속 계약 당시 받았던 계약금을 갚는 데 고스란히 썼다. “우여곡절이 너무 많았어요. 녹음실, 편곡 및 마스터링 등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 5집 제작이 힘들었죠. 연습실 월세도 못내 쫓겨났고, 지원해준 리스 차량도 사무실 운영비가 부족하다며 연습실로 찾아와 갖고 갔어요.

공연 때 5천여 만원을 받은 것 외에 O.S.T 등의 수익금 정산도 제대로 못 받았고요.” 결정적인 건 I사가 일방적으로 스케줄을 잡아 지난해 5월부터 연 전국 투어라고한다. 그는 “연습 기간을 한 달여 정도 주고선 전국 투어 티켓 오픈을 했다”며 “인터넷을 통해 공연 사실을 알았을 정도다. 할 수 없이 강행했는데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목소리가 안 나왔다. 병원에선 공연할 경우 목을 못 쓸 수도, 평생 약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당시 결국 첫 무대인 부산 공연은 연기했고, 이후 공연은 목소리를 틔우는 약을복용하며 강행했다고 한다.

그러나 7월28~29일 서울 앙코르 콘서트 때는 공연 감독 및 세션 등 스태프가 당일까지 돈을 지급받지 못해 보이콧하는 사태가 벌어졌다고 한다. “첫날 공연은 당일 새벽 개최 여부가 결정됐고, 둘째날 공연은 한 시간 전 결정돼 리허설을 30분하고 올라갔어요. 제가 스태프에게 공연을 하지 말자고 선동했다는게 말이 됩니까. 그때 팬들에게 미안해 얼마나 눈물을 흘렸는데요.” 결국 지난해 10월 계약 해지를 요구하는 첫 내용증명을 보냈고 답변도 받았다.

이후 지난해 12월 F사의 전화를 받고 박효신이 I사로부터 계약금으로 받은 10억 원의 출처가 음반 석 장(6ㆍ7ㆍ8집)을 유통하는 조건으로 받은 선급금(先給金)이란 사실도 알았다고 한다. “F사와의 음반유통 계약 사실을 전혀 몰랐어요. 제가 4집 때 소속사를 운영해봐서 선급금은 결국 빚이란 걸 알거든요. 그땐 집을 담보로 잡히기도 했으니까. 그래서 소속사의 전속 가수가 된 거고요. 전 I사와의 계약금으로 10억 원을 받은 것이지음반유통 계약을 한 게 아니었습니다.” 문제는 또 있었다. 이달 초 서울 반포의 자택으로 새 대표라며 내용증명과 함께전속계약 관련 양도양수 확인서가 배달됐다고 한다.

나 대표가 I사를 타인에게 양도한 사실도 그때 알았다는 것. “계약 기간을 못 채웠으니 계약금의 일부를 돌려줄 생각은 있어요. 하지만 제 의도와 전혀 상관없이 복잡해진 관계에 답답하기만 해요. 어렸을 때부터 결코 넉넉하지 않게 시작했으니 전 마음 편히 음악만 하고 싶을 뿐이에요.”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