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노인 상대 범죄피해 주의해야...
농촌노인 상대 범죄피해 주의해야...
  • 이수경
  • 승인 2008.01.08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일<익산경찰서 생활안전계 경장>
고령화 시대로 인해 농촌에는 많은 노인들만이 거주하고 있으며 도시거주 노인에 비해 농촌거주 노인이 3배에 달한다고 한다. 농촌에는 도시화로 인해 젊은 사람들이 도시로 빠져 나가 농촌 노인들만이 외롭게 생활하고 있는데 범죄자들은 이점을 노리고 있어 농촌노인들을 상대로 한 범죄피해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예전에는 농촌노인들을 상대로 한 건강식품 판매 사기 등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노인 금융사기 등 범죄 또한 날로 교묘해지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노인들을 상대로 한 사기 범죄는 더욱더 노인들의 경제적 생활을 어렵게 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노인들에게 접근하여 통장 비밀번호 등을 알아 낸 후 노인들이 집을 비운사이 통장과 도장 등을 절취하여 현금을 인출해 가는 범죄 등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노인들의 건강을 돌보아 준다며 침을 놓아 준 뒤 보석류나 현금 등을 절취해 가는 수법까지 외롭게 홀로 살아가는 농촌 노인들을 상대로 한 각종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

경찰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농촌 노인들을 상대로 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농촌 노인들에게 범죄피해 예방요령 등을 홍보하고 있는데 농촌노인들을 상대로 한 범죄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에 현금이나 고가의 물품등을 안전한 장소에 보관토록 하고 특히 낯선 사람들이 호의를 베풀며 접근할 때에는 통장비밀번호 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등 범죄예방을 위해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